조선 인력난 대비 디지털·자동화 국비 재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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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인력난 대비 디지털·자동화 국비 재도전
  • 이춘봉
  • 승인 2022.03.1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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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조선업계 수주가 잇따르며 하반기 이후 일손 부족이 예상돼 작업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인력난 속에 울산지역 조선업계의 수주가 잇따르면서 본격적으로 물량이 밀려오는 올 하반기 이후 일손 부족에 따른 작업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최악의 경우 인력난에 따른 수주 중단이 우려되는 가운데, 울산시는 조선업계 인력난 해소를 위해 디지털·자동화 관련 기술 개발 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 팔을 걷었다.

시는 올해 국비 확보에 실패한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 사업’(이하 철의장)과 ‘AI 기반 모사형 자율용접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사업’(이하 자율용접)의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정부 부처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최저임금이 가파르게 상승한 반면 긴 불황에 시달린 조선업은 임금 인상 및 지자체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임금 수준이 낮아 인력 수급에 애를 먹고 있다. 주 52시간 근로제가 확대되면서 연장근로 수당이 감소한 것도 조선업 협력사들의 인력난을 부채질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줄어들었고, 반도체와 항공 분야 등 대형 건설현장에서 인력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조선 직종을 기피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시는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경우 애써 수주한 물량을 처리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일손 부족으로 수주 자체를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닥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시는 조선업계의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비 확보 재수에 나섰다.

철의장 사업은 고숙련 기술 인력에 의존하는 공정과 설비 등을 자동화해 간단한 교육만 거친 비숙련 인력도 작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숙력 기술 인력의 작업 정보를 디지털화해 생산 기술을 표준화하고, 제조 공정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유연 공정화해 경쟁력을 제고한다.

자율용접 사업은 용접 작업의 숙련 기간을 단축시켜 주는 사업이다. 대·중·소조립 단계 중 소조립 단계의 부분 자율화를 통해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어, 울산은 물론 경남·전남 등도 필요한 사업이다.

두 사업은 짧은 사업 준비 기간 등의 문제로 모두 소관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예산 편성을 받지 못했다.

다만 산자부와 과기부는 두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해 국회 증액을 추진했고, 최우선 사업으로 올렸지만 코로나 대응에 예산이 집중되면서 전액 미반영됐다.

시는 내년도 국비 확보 전망이 그리 어둡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철의장 사업은 이미 산자부의 중앙중기계획에 반영됐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는 6월 중 산자부 예산안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자율용접 사업은 지난해 정부가 공모 사업을 검토할 정도로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역시 6월 중 과기부 예산안 반영이 목표다.

시는 최근 잇단 수주로 조만간 작업이 급증하는 만큼 조속한 디지털·자동화를 통해 인력난을 해소해야 한다는 논리로 정부 부처를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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