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세계 최초 5000번째 선박 건조·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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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세계 최초 5000번째 선박 건조·인도
  • 서정혜 기자
  • 승인 2025.11.2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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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1974년 울산 조선소에서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만에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건조·인도하는 금자탑을 세웠다.

HD현대는 19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김태선·윤종오 의원,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한국해운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함’(Diego Silang)이다. 이 함정은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15노트, 항속거리 4500해리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으로, 지난 3월 진수돼 10월 필리핀 해군에 인도됐다. 앞서 HD현대는 필리핀으로부터 총 10척의 함정을 수주한 바 있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t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Atlantic Baron)호를 시작으로 이번 필리핀 초계함 ‘디에고 실랑함’까지 총 68개국 700여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세부적으로는 HD현대중공업에서 2631척, HD현대미포에서 1570척, HD현대삼호에서 799척의 선박을 인도했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오래된 조선 역사를 가진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선박의 길이를 250m로 가정할 경우, 선박 5000척의 총길이는 1250㎞에 달한다. 이 길이는 서울에서 도쿄까지의 직선거리(약 1150㎞)보다 긴 거리이고, 에베레스트산(약 8800m) 높이의 140배가 넘는다.

HD현대는 1972년 고 정주영 회장이 울산 미포만에 조선소 건설을 시작해 조선업 첫발을 뗐다. 1974년 조선소 준공과 함께 1호선을 인도했고, 양적·질적 성장을 거듭하며,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상선을 넘어 최신예 군함으로 확장해왔다.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 기술 등 미래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미 조선 협력 ‘마스가(MASGA) 프로젝트’로 한걸음 더 도약할 태세다.

정기선 회장은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자부심이자 세계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도전의 역사다”며 “함께 만든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선박 5000척 인도라는 의미 있는 이정표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상품권 30만원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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