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양대사업장 임단협 험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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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양대사업장 임단협 험로 예고
  • 차형석 기자
  • 승인 2022.05.1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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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대재해 없는 울산만들기 운동본부는 9일 울산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와 관련 회사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울산지역 양대사업장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본격화 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두 사업장 모두 대립적 노사관계로 타결은 물론 교섭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사는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금협상에 돌입한다. 노조는 앞서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신규인원 충원 및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 △미래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을 담은 요구안을 확정해 사측에 전달했다.

특히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업계 전반의 인력구조 개편이 예고되는 상황에서 노조 측은 고용안정을 우선순위로 삼고 정년퇴직자 대상의 시니어 촉탁제를 폐지하고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만 61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요구할 방침이다. 반면 사측은 향후 전기·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을 위한 인력 개편을 강조하고 있어 교섭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노조 내에선 ‘타결 기한을 따로 두지 않고 굵고 길게 교섭하겠다’는 의견이 팽배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노조는 그룹사인 기아 노조와 함께 공동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어서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상황이 더 좋지 않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8월3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40여차례 교섭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 3월15일에는 기본급 7만3000원 인상 등이 담긴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66.76%의 반대로 부결됐다.

노조는 이에 지난달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했고, 한 차례 파업에도 효과가 없자 13일까지 열흘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어 사내협력사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에 사측도 노조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으며,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정부의 미온적인 대처에 노동조합의 불법행위가 반복되고 있다”며 엄정한 법 집행을 촉구하는 등 경영단체까지 가세했다.

반면 노조는 “사실과 다르다.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며 발끈, 노사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 또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들은 최근 발생한 중대재해 관련 회사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등 강대강 대치가 이어져 2022년 임단협은 꿈도 못꾸고 있는 실정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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