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울산의 선택]여야 지도부, 울산 정책공약 표심 대결 본격화…중·대형 사업별 국비확보가 관건
상태바
[4·10 울산의 선택]여야 지도부, 울산 정책공약 표심 대결 본격화…중·대형 사업별 국비확보가 관건
  • 김두수 기자
  • 승인 2024.03.12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대 여야 정당 총선 지도부가 대한민국 산업수도 울산의 표심을 잡기 위한 차별화된 정책공약을 전면에 내세우고 표심 대결을 본격화하고 있다.

11일 22대 총선이 ‘D-29’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정부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국민의힘은 대한민국 교육중심 울산을 비롯한 7개 공약을 내걸었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역 역세권 거점도시 개발 등 5개 주요 공약을 제시했다.

여야 총선 지도부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7개 울산 공약에 대해 한동훈 지도부와 협업을 통해 완성한 데 이어 대시민 홍보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지도부 정책팀과 협업을 추진 중으로 완성 공약은 다음 주 초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먼저 여당인 국민의힘의 울산 총선공약은 △대한민국 교육중심 울산 △혼잡한 교통 NO, 울산권 도심 흐름 개선 △왕의 휴양지, 해양 레저관광 중심 울산 △소아 응급진료 걱정 없는 울산 △울산 의사들 고향 지키기 △울산시민 맑은물 확보 △5G 기반 스피드 선박의 선두주자 울산 등이다.

‘대한민국 교육중심 울산’ 관련 공약은 구체적으로 인구유출로 인한 지역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 대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울산 맞춤형 교육발전 특구지정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 교육 정주여권 개선, 지역발전 필수 기업과 우수인재 유치, 교육 관련 규제완화 특례지원, 전문기관을 통한 컨설팅 지원, 늘봄학교, 자율형 공립고, 디지털 교육혁신, 지역혁신 대학 지원, 학교복합시설, 해외인재양성, 교육 국제화특구, 협약형 고등학교 사업과 연계하는 등 구체성을 띠고 있다.

또 ‘혼잡한 교통 NO, 울산권 도심 흐름개선’ 공약은 울산의 핵심도로 문수로 우회도로 신설과 울산 도심권 전체 흐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방점이 찍혀있다. 이와 관련한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문수로 주변 공동주택개발사업 추진, 가중되는 남구주민 교통·정주여권 확실한 개선, 남구 공원 묘지 앞 교차로(문수로)~남산 레포츠공원(가마로)을 잇는 도로(2.2㎞ 4차로) 개설 등이다.

‘왕의 휴양지, 해양레저관광 중심 울산’ 공약과 관련해선 동구 해양 관광자원(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출렁다리, 일산해수욕장과 해양레저 거점 사업을 연계하는 동남권 해양관광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500만명이 방문하는 광역 관광중심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한 조선업 중심의 획일화 된 산업구조와 일자리 유형을 해양관광레저산업 중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소아응급진료 걱정 없는 울산’ 공약과 관련해선 달빛어린이 병원 지정 요구가 많은 현실(전국 59곳 병원 지정)에서 울산에도 최소 1개 이상 달빛어린이 병원을 지정해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응급환자 24시간 운영을 위한 전문의의 인건비를 국비로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의료 기관별 운영시간 및 일수 부족 시엔 야간 휴일 운영을 국비 지원으로 보상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울산 의사들 고향 지키기’ 공약은 국립대가 없는 울산의 현실에서 울산의대 정원 증원과 함께 UNIST 의전원 설립, 시민의료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공약으로 △울산시 광역 역세권 거점도시 개발을 비롯해 △광역 교통연결망 구축·정체성 분산형 도로망 개설 △울산시민 건강권을 위한 인프라 구축 △울산 미래를 위한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울산시민 삶의 질 향상 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5개 맞춤식 공약을 심도 있게 준비해 중앙당과 사전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단계에 있다”면서 “당 지도부에서 최종 확정되는 대로 언론에 공개할 방침이다. 늦어도 다음주 초께는 공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개혁진보 야권단일후보인 진보당 윤종오 울산 북구 예비후보는 1호 공약으로 북구 관내 산업단지를 미래차 첨단산업특구로 지정하고 전기차와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기지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울산지역 선거구별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면서 여야 각 정당이 민생현장을 찾아 정책공약을 내놓고 지지 기반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보다 두드러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야 모두 실질적인 공약 이행과 직결되는 재원 마련이다. 정부의 돈줄을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와 함께 총선 이후엔 민선 8기 김두겸 시정부 등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도 맞물려 있어 현실화가 주목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