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발표된 ‘여성 중소기업 현황’에 따르면 전국 여성기업 수는 전체 기업의 40.7%인 314만여 개사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하였다.
또한 여성기업의 여성 고용 비율은 약 72%로 여성의 일자리 창출 면에서 여성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전 년 대비 수익성·안정성·활동성 지표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울산지역의 여성기업 또한 울산 전체 14만여 개 기업 중 6만여 개사로 43%를 차지해 울산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며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여성경제인들의 노력에 힘입어 2021년 10월 여성경제인의 자긍심 고양과 여성기업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여성기업주간이 법으로 지정되어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여성경제인 대회는 한국여성경제인협회(KWEA)가 주관하는 주요 행사로, 여성 기업가들의 성과를 기념하고,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며, 여성 경제인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여성 경제인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으며, 정책 제언을 하는 장이다.
이번 여성기업주간 슬로건은 ‘세계를 무대로, 새로운 기회를 여는 K-여성기업’으로 여성기업의 다음 목표는 세계라고 한다. 그동안 여성 경제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 여성 기업가들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도입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주력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경영 역량 강화, 네트워킹, 자금 확보, 멘토링 및 교육, 그리고 개인적인 역량 강화가 포함된다. 구체적인 준비 사항으로 첫 번째 경영 역량 강화는 경영 지식과 기술 습득을 위해 경영학 전공 학위나 관련 강좌를 통해 경영, 마케팅, 재무 관리 등의 기본적인 지식 습득과 최신 경영 소프트웨어와 기술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네트워킹은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한국여성경제인협회(KWEA)와 같은 단체에 가입해 다른 여성 경제인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며 다양한 네트워킹 행사와 포럼에 참여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업계 전문가들과 교류해야 한다.
세 번째, 자금 확보는 자금 조달과 관리로 창업 초기에는 정부 지원금, 벤처 캐피탈, 엔젤 투자자 등을 통해 자금을 확보할 수도 있고 KWEA와 같은 단체에서 제공하는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체계적인 재무 관리 능력을 갖추어 자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할 수 있다.
네 번째, 멘토링 및 교육은 성공한 여성 경제인으로부터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경영 전략과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얻어야 하며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기술을 배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온라인 강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추구해야 한다.
다섯 번째, 개인적인 역량 강화로 리더십과 자기 계발에 소홀히 해선 안 된다. 특히 시간관리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여섯 번째 글로벌 마인드셋은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면 국제 비즈니스 트렌드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영어 등 국제 공용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글로벌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정책 지원 활용은 중소벤처기업부와 같은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금지원, 교육, 컨설팅 등을 받아 부담을 줄이고, 공공 조달 시장에 참여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한다면 여성 경제인들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필자 또한 여성경제인의 한 사람으로 당당하게 세계무대에 우뚝 설 여성기업을 기대해 본다.
정은혜 한국지역사회맞춤교육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