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정부기관, 노동계, 경영계, 전문가 그룹이 12일 현대차 울산기술교육원에서 열린 ‘2030 울산 자동차산업 토론회’에서 울산 자동차 산업의 미래 전략과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전환 지연, 글로벌 공급망 불안, 중국의 추격, 환경 규제 강화와 노사 갈등 등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변화에 최적의 대응 방안을 찾아 미래에도 자동차도시 울산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은 국내 자동차 생산의 23%, 수출의 42.5%를 담당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도시다. 자동차 부품을 포함한 자동차 수출액은 300억 달러로 지역 수출의 33.3%를 차지하며, 자동차 산업 종사자 수는 6만8000명으로 지역 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수출 산업의 특성상 예기치 못한 위기와 변화에 직면해 있다.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기 또는 수정 가능성으로 인해 전기차 수출 등에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전동화, 자율 주행, 연결성(커넥티드 카)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대응력을 키우는 게 시급하다.
이에 울산시와 지역 기업들은 미래차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역 자동차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 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다. 지역 내 500여 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 중 R&D 투자 비중이 매우 낮고, 미래차 전장 부품 기업도 11%에 불과할 정도로 대응수준이 미흡하다.
국내 최고의 수소 도시 강점을 활용해 수소 모빌리티를 활성화하는 것도 최적의 미래차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울산시와 현대차는 이날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수소전기차 개발, 수소 트랙터·수소 지게차 모빌리티 실증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생산한 울산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획기적인 진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미래차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를 지원하고, 노사 간 대화와 협력을 강화해 생산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특히 기업들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그래야만 울산 자동차 산업은 대변혁의 파고를 넘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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