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청렴시민감사관 활동 부실 지적
상태바
울산시 청렴시민감사관 활동 부실 지적
  • 이형중
  • 승인 2024.11.15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청렴한 시정 확산과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 실현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청렴시민감사관 제도가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고, 감사 지적건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문제가 14일 울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됐다.

행정자치위원회 천미경 부위원장은 울산시 감사관 대상 행감에서 “시민 38명이 청렴시민감사관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최근 3년간의 활동 실적은 겨우 27건이었다”며 “실질적인 시민감사 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청렴시민감사관은 울산시민 중 퇴직공무원이나 청년, 전문가 등을 감사관으로 위촉해 이들이 공직자 부조리 제보, 각종 감사·조사 참여, 시정발전사항 건의 등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도입한 제도다.

천 부위원장은 “청렴시민감사관 운영실적을 보면 간담회나 감사 참관, 생활민원 응대 정도였고, 그 내용도 버스노선 연장이나 도로 표식제거 요청 등 단순민원을 받아 전달하는 형식이었다”며 “매년 예산이 반복적으로 편성되고 있음에도 이름뿐인 시민감사관이 보다 실질적인 감사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천 부위원장 또, 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을 위해 지난해 도입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보탬e’의 미흡한 운영·관리 및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이용자간 디지털 격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지방보조금 관리를 위해 ‘보탬e’가 도입되었지만 디지털에 취약한 마을공동체나 단체, 개인 등은 시스템 활용이 쉽지 않다. 보탬e 활용정도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부위원장은 “청렴시민감사관이나 퇴직공무원 등이 보조금사업을 운영하는 민간단체나 개인에게 ‘보탬e’시스템 활용법을 교육하는 등의 방식으로 디지털에 취약한 보조금 사업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행정자치위원회 강대길 위원은 직속기관과 사업소 및 출자·출연 공공기관 등 직무, 근태 등 개선에 대해 해당 기관들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강 위원은 울산시 감사 결과에 대해 “직속기관과 사업소는 2022년 감사 지적 건수가 72건(100%)에 시정 18건(25%), 주의 29건(40.3%), 개선권고 8건(11.1%), 현장조치 17건(23.6%), 2023년은 136건(100%)에 시정 55건(40.4%), 주의 66건(48.5%), 개선권고 12건(8.8%), 현장조치 3건(2.2%) 순으로 전년 대비 지적건수는 88%(64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은 “감사 지적 중 업무처리 관련 지적은 재발 방지를 위해 예방교육과 함께 신분·재정상 조치를 원칙대로 처리해야 한다. 사적 용무를 보거나, 출근 미확인, 조기퇴근, 병가 등 근태 관리를 엄격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덧붙여 강 위원은 “공공기관은 자율성과 독립성 경영이 강하지만, 임직원 복무와 관련 부재한 시간에 시민들은 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보며,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복무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대형 개발로 울산 해양관광 재도약 모색
  • [산업수도 울산, 사통팔달 물류도시로 도약하자]꽉 막힌 물류에 숨통을
  •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 보상절차·도로 조성 본격화
  • 신입공채 돌연 중단…투자 외 지출 줄이고…생산직 권고사직…허리띠 졸라매는 울산 석유화학업계
  • 아마존·SK, 7조규모 AI데이터센터 울산에
  • 울산, 75세이상 버스 무료 교통카드 발급 순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