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가 지역 숙원 사업인 맑은 물 확보를 위해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의 협의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량 확대를 적극 요구하며, 이를 국가 물 관리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20일 시에 따르면,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이하 낙동강위원회)는 ‘세계 물의 날’을 앞두고 지난 19일 대구에서 열린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지역의견 청취 간담회’에서 대구 취수원 이전과 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월 첫 회의가 시민단체 반발로 무산된 이후 2개월 만에 마련된 회의다. 이 자리에는 울산시 관계자들도 참석해 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에 대해 건의했다.
앞서 환경부는 사연댐 수문 설치로 당장 흘려보내야 하는 하루 4만9000t의 물부터 울산에 공급하되, 나머지 배분량은 대구와 울산 간 협의를 통해 정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는 시가 요구한 물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앞둔 반구천 암각화 보호를 위해 이미 하루 3만t을 방류하고 있으며, 향후 사연댐 수문 설치로 인해 추가로 1만9000t을 더 버려야 한다. 즉 환경부가 제시한 4만9000t으로는 울산시의 맑은 물 수급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해 진행한 ‘맑은 물 확보 종합계획 연구 용역’에서 올해 9만8000t, 2030년 11만1000t, 2040년 12만5000t의 추가적인 맑은 물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시는 △회야댐 리모델링 △지하저류댐 건설 △탈염해수 활용 △대암댐 용도 전환 등 자체 상수원 확보 사업도 추진 중이지만, 이 보다 운문댐 물 최대 수량을 확보하고 이를 국가 계획에 반영하는 데 총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아직 울산으로 공급될 운문댐 물의 양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운문댐에서 울산으로 이어지는 관로 공사도 차질을 빚고 있다.
공급량이 정해져야 관로 공사 규모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운문댐 물 공급 문제는 대구시의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은 대구 취수원을 현재 구미 해평취수장에서 안동댐 직하류로 이전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를 정부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낙동강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 사업 추진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안동댐 취수 예정지의 수질이 1등급이며, 중금속 기준도 충족한다고 설명했다. 또 안동댐에서 대구로 물을 공급하더라도 타 지자체의 물 부족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환경단체 및 경북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대구 시민단체인 ‘대구맑은물범시민추진위원회’는 대구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최적의 방안이라며 적극 지지하고 있지만, 환경단체 ‘낙동강네트워크’는 안동댐 퇴적물의 중금속 오염 문제와 생태계 악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과 운문댐 물 공급 문제가 동시에 논의되고 있는 지금이 지역 상수원 확보의 중요한 기회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운문댐 물의 최대한 많은 양을 확보하기 위해 환경부 등과의 협의를 강화하고, 이를 국가 계획에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장래 용수 수요를 계산할 때, 하루 8만9000t 이상은 공급받아야 한다”며 “환경부와 공감대는 형성됐지만, 공급량 확정을 조속히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