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2030년 개항 목표 속도
宋시장 공개적 지지 전제였던
사통팔달 교통망 현실화 우선
물문제 얽혀있는 대구·경북과
정치적 관계회복 당면 과제로
宋시장 공개적 지지 전제였던
사통팔달 교통망 현실화 우선
물문제 얽혀있는 대구·경북과
정치적 관계회복 당면 과제로

하지만 송철호 울산시장이 정치적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울산시민 여론수렴도 없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지지했다는 점은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이 나온다.
가덕도신공항까지의 울산 접근성 강화(광역교통망) 등 부울경 시도지사가 울산의 ‘지지’ 조건으로 내건 약속 이행의 의지와 속도감 있는 준비가 여론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지난달 26일 본회의에서 재석 229명에 찬성 181명, 반대 33명, 기권 15명으로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을 가결했다. 특별법은 가덕도 입지, 필요한 경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사전타당성 조사 간소화, 신공항 건설 전담 기구 구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별법은 필요한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할 수 있게 했지만, 기획재정부가 사전타당성 조사만으로 공항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예타 조사를 밀어붙일 가능성도 남아 있다.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환경 이슈가 불거지면 2030년 내 완공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송철호 시장은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특별법 통과를 환영하며, 국가 균형 발전과 동남권 지역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면서 “울산, 부산, 경남이 하나 된 목소리로 힘을 모은 성과로, 3개 시·도 시민과 도민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동남권 메가시티의 주춧돌인 특별법이 제정된 만큼 이제는 조기 착공과 완공을 위한 공항 건설 속도가 중요하므로 부산, 경남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가덕도특별법이 통과된 만큼 ‘울산 몫’ 챙기기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송 시장은 지난해 12월 신공항 건설 지지를 공식 선언(본보 2020년 12월18일 1면 보도)했다.
다만 송 시장은 시민 이용 편의와 원활한 물류 수송을 위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그러면서 △신공항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도로망 구축 △가덕도~울산~대구·경북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GTX) 구축과 동해남부선 고속화 △부산~울산 광역철도망 구축 △위그선 운행 등 해양 교통수단 확보 △도심공항터미널 운영 등을 제시했다.
대구·경북(TK)의 정치적 관계 회복도 울산시가 당면한 과제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물 문제해결을 위한 ‘낙동강 통합물 관리 사업’에서 TK의 전폭적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편 울산시의회(의장 박병석)는 1일 논평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데 대해 환영한다”며 “가덕도신공항은 울산과 부산, 경남 등 동남권의 성장을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전기가 될 뿐만 아니라 국토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도 환영하는 논평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제정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제블록의 출현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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