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국가 탄소 저감사례 통해 온실가스 감축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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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국가 탄소 저감사례 통해 온실가스 감축방안 모색
  • 전상헌 기자
  • 승인 2022.01.2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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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룩셈부르크는 국가 단위로는 세계 최초로 무상 교통 정책을 시행중이다. 모든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로에 가득 찬 자동차가 내뿜는 이산화탄소는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3%를 차지한다. 매년 친환경차 보급에 주력하고 있지만 2050년 탄소 중립으로 가기 위해선 부족한 현실이다.

울산MBC(대표이사 전동건)는 25일 오후 11시30분 다큐멘터리 ‘지구를 구하는 수송 작전’(연출 홍상순·촬영 최창원)에서 수송 분야에서 탄소배출을 줄인 프랑스·룩셈부르크 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 갈 방향을 모색한다.

프랑스 파리는 차량 제한속도가 통상 시속 30㎞이다. 예외적으로 일부 구간에 시속 50㎞를 허용한다. 이 때문에 자전거로 달리는 게 더 빠르다.

지상 주차장을 없애고 대신 인도를 넓히거나 자전거 도로, 녹색지대로 바꾸고 있다.

4차선 도로에서 차량에 1개 차선을 배정하고 자전거에 3개 차선을 배정한 곳도 점차 늘고 있다.

기용 뒤랑 파리 시의원은 “파리 시민 3명당 2명이 가졌던 차량 보유율이 지금은 시민 3명당 1명만 갖게 됐다”고 자랑했다.

룩셈부르크는 세계 최초로 국가단위 무상 교통을 실행하고 있다. 기차 일등석과 야간버스를 제외하고는 모든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는 탄소세도 도입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 t당 25유로를 내야 한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연평균 70~90유로를 탄소세로 내야 한다.

반면 우리나라는 친화경차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14만대인 수소차와 전기차를 2030년까지 45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하지만 자가용이 연 50만~60만대씩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2030년에도 내연기관차는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친환경차 보급으로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없다는 의미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수송 분야에서 온실가스 37.8%를 감축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43.5%와 승용차 53.7%인 상태에선 결국 비사업용·자가용 사용을 억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도 BMW(Bus·Metro·Walking), 즉 버스·지하철·도보로 이동하거나 자전거 및 퀵보드와 같은 1인 교통수단을 더 이용하자”고 말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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