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PBV(목적기반모빌리티)의 미래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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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PBV(목적기반모빌리티)의 미래 제시했다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2.09.1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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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UX(사용자 경험)를 만들기 위해 사람(Humanistic), 첨단기술(High-Tech), 조화(Harmony)에 집중하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서 ‘UX 테크데이 2022’ 이벤트를 열고 PBV(목적기반 모빌리티)의 방향성과 결과물을 공개했다.

PBV는 이동 중 운전자나 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로, 이번 행사에서는 PBV 테스트벅(개발 과정에서 사전 제작하는 모형)과 기술 개발 성과 등이 전시됐다.

현대차그룹은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만든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선보였다.

엔지니어링 벅은 현대차그룹이 2025년을 목표로 개발 중인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항 이용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사진) 콘셉트로 개발됐다.

사업자와 여행객 모두에게 최적화된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으로, 조수석 공간에 캐리어 거치대를 두고 탑승 공간을 뒤쪽 트렁크까지 넓혀 최대 5명이 넓은 내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승객끼리 어깨를 부딪치지 않도록 좌석 위치를 앞뒤로 조정하는 기능 등 총 25가지의 신기술이 적용됐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트랜시스는 사용자별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을 소개했다. 교통약자를 위한 생체 신호 분석 기술, 유아를 동반한 가족 승객의 실내 공간 활용성 증대 기술 등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실내 환경을 최적화한 통합 시나리오 모드 10가지를 구현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차량의 탑승객 편의성을 높여주는 ‘모드 변환 콕핏’을 선보였다. 드라이브 모드, 오피스 모드, 릴랙스 모드 등 세 가지 모드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와 조작계 등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형태로 바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UX 테크데이에서 UX가 중요해지는 이유와 PBV 개발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등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양산을 목표로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한 PBV 전용 모델을 개발하고 연간 최대 1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공장 착공 시점은 내년이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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