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KAIST, 車 라이다 첨단화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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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KAIST, 車 라이다 첨단화 협업
  • 이춘봉
  • 승인 2024.02.22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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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와 KAIST가 차세대 라이다 개발을 위해 공동 연구실을 설립했다. 현대차·기아와 KAIST는 자율주행의 핵심 요소인 ‘자동차 눈’ 라이다의 첨단화를 위해 팔을 걷는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KAIST와 함께 고도화된 자율주행 차량에 쓰일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을 대전 KAIST 본원에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와 KAIST는 개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필수적인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연구실을 운영한다.

온칩 센서는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이 기술을 활용한다면 라이다를 기존보다 소형화할 수 있다. 반도체 공정을 이용한 대량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 개발 역시 자율주행 경쟁력 확보의 일환이다. 현재 자율주행 센서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했지만, 차세대 신호 검출 기술인 ‘주파수 변조 연속파(FMCW)’를 활용한 방식은 시간에 따라 주파수가 변화하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빛의 주파수 차이를 측정해 거리를 검출한다.

기존 대비 신호의 잡음이 적고 사물과의 상대속도까지 산출할 수 있으며 태양광 등 외부 광원의 간섭을 배제할 수 있어 악천후 환경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공동연구실에서는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김상현, 김상식, 정완영, 함자 쿠르트(Hamza Kurt) KAIST 교수 등 전기 및 전자공학부 연구팀이 배치된다. 약 30여명 규모로 2028년까지 4년간 운영된다.

현대차·기아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하며 기술 동향 파악과 연구 방향 제시, 핵심 아이디어 도출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전문가 추천 등에 나선다.

KAIST는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 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 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검증 등의 연구를 맡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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