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출시 2년7개월만에
세계 첫 단일국가 1만대 달성
1만번째 고객 차량 전달식에
산업부·환경부 장관 등 참석
세계 첫 단일국가 1만대 달성
1만번째 고객 차량 전달식에
산업부·환경부 장관 등 참석

수소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글로벌 기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기술로 개발한 넥쏘를 통해 수소전기차 대중화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울산공장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원희 현대차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장재훈 현대차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넥쏘 1만번째 고객 차량 전달식을 열었다.
넥쏘 1만번째 주인공인 임현석씨는 “삼남매를 키우는 다둥이 아빠로서 자녀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넥쏘를 선택하게 됐다”고 차량 구매 이유를 밝혔다.
2018년 3월 국내 시장에 처음 출시된 넥쏘는 출시 첫해 727대, 2019년 4194대, 올해(10월말 현재 기준) 5079대가 판매되는 등 출시 2년7개월 만에 국내 누적 판매 1만대를 기록했다.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첨단 편의 기술이 대거 탑재된 미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609㎞이며 최고출력 113㎾(154마력), 최대토크 40.3㎏f·m 등의 성능을 갖췄다. 2018년 수소전기차 중 세계 최초로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 개를 획득했으며, 같은 해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차는 넥쏘의 단일 시장 1만대 판매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수소전기차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이 속도를 내고, 규모의 경제로 수소 생산비용까지 낮아지면 국내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로 이어질 전망이다. 수소전기차 개발과 생산에 참여하는 국내 중소 부품사와 스타트업(새싹기업)에도 새로운 기회 창출과 성장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지역기자 간담회를 열고 “미래차 가격을 낮추기 위해 배터리 리스 사업 도입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정부는 보조금 지급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 새로운 사업 모델을 통해 미래차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가격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다방면으로 찾고 있다”며 “특히 전기차 2차 전지 배터리의 경우 리스 사업 등을 도입해서 자동차 가격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배터리 비용을 해결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했다.
그는 “울산 주변에 520여개 자동차 부품기업이 있다. 모기업과 정부가 함께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며 “미래차는 4차 산업 기술의 총체이고, 확산을 위해 인프라 확충이 중요하다. 울산은 수소충전소 전국 1위인 만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형중·이우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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