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송철호 시장과 지역 여야 의원들은 1년 남겨둔 문재인 정부 임기 중 지역국비가 최대한 목표치에 달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날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의 주요 현안은 △울산의료원 및 산재전문 공공병원 설립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사업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영남권 글로벌 숙련기술진흥원 설립 △울산 수소 시범도시 조성 △3D 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미래자동차 전·의장 및 전동부품 기술전환사업 등이었다.
또한 △도시철도(트램) 건설 △울산~경남~부산 광역철도 건설 △국도24호선 지선(언양~범서) 건설 등 지역 현안사업의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협의회에서 울산시가 막바지 대정부·대국회 협조를 요청한 1조4328억원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는 국비확보와 관련한 설명을 통해 “울산의료원 건립비 총 2000억원 중 25억원을 비롯해 차세대교통 GAM융합기술 개발사업 490억원 중 50억원, 탄소중립융합원 1556억원 중 85억원 등 26개 사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자동차 전·의장 및 전동부품 기술 전환 지원비 43억원, 탄소중립융합원 건립 85억원, 디지털 해상물류 통합성능검증 테스트베드 기술개발비 30억원,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전환(IDX) 사업비 31억원, 저탄소·분산형 에너지확산 All-in-one 테스트베드 조성비 25억원, 송정역(가칭) 환승센터 구축 21억원도 빼놓을 수 없다”고 했다.
이에 지역 의원들은 “신규사업에 대해 시장이 많은 연구와 고심을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국회 상임위별로 적극 대처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이채익(남갑) 의원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유치의 필요성을 밝히고 시와 정치권의 적극 대처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어 “차세대 수소추진 선박안전환경통합 플랫폼 기술개발 사업 외에 국가 공기업들을 울산이 꼭 유치했으면 한다”면서 “울산의 훌륭한 해운항만 인프라 조건 속에서도 해양수산쪽은 부산에 빼앗기는 형국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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