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시론]2024, 세가지 방법으로 유지하는 성공의 리듬
상태바
[경상시론]2024, 세가지 방법으로 유지하는 성공의 리듬
  • 경상일보
  • 승인 2024.01.03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치호 마인드닥터의원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골프 샷을 하기 전에 다가가서, “이봐 저 벙커는 깊어서 빠지면 나오기 힘드니 조심해.”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사람은 갑자기 몸에 힘이 들어가 벙커에 빠져버릴 확률이 확 올라가게 되죠. 이전에 벙커에 빠져 몇 타를 잃었던 기억까지 한다면 정말 망해 버립니다. 경기에 임하기 전에 ‘~ 하면 안 된다’며 부정적 피드백을 말해버리는 코치가 있고, 잘했던 순간을 떠올리게 하며 긴장을 풀어주고 성공의 피드백을 심어주는 지도자가 있죠. 여러분은 시험을 치거나 면접을 볼 때, 자신에게 어떤 주문을 하시나요? 또 떨어지면 절대 안돼, 지난번처럼 머리가 하얗게 되지 말자, 이렇게 말을 하는 건 아니시겠죠?

2024년 여러분은 어떤 성공의 시작을 꿈꾸며 준비하고 있습니까? 테스트 직전이 가장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짓누르죠. 막상 시작되면 집중하느라 마음이 바빠 불안과 스트레스는 못 느낍니다. 그러니 ‘비포 테스트’, 이 시간을 다스린다면 여러분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절대 부정적 피드백을 피하세요. 둘째, 자신만의 성공 피드백의 루틴을 만드세요. 손흥민 선수는 운동장에 들어갈 때 사이드 라인을 오른발로 밞고 그 발로 한 번 더 점프해 깨금발로 들어갑니다. ‘제 루틴이에요. 그래야 마음이 편해요’라고 합니다. 테니스 세계 1위 라파엘 나달은 서브를 하기 전 엉덩이에 손을 대고 양어깨를 번갈아 터치하죠. 루틴이 성공에 효과적인 이유는 자신의 불안을 줄이기에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시험 당일 아침을 어떻게 보내나요? 마음이 바빠서 이거저거 하며 조급하고 초조해 하나요? 교감신경은 긴장을 증가시켜 자신의 리듬을 뺏아 갑니다.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 하세요. 느린 복식 호흡으로 심장박동을 느리게 하고 자기암시 노트에 긍정적 주문을 써 보는 것입니다.

셋째, 자신의 리듬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세요. 이렇게 최선을 다 해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당신의 때가 아니었던 거죠. 자책하나요? 돌아서서 자신을 어떻게 대하느냐 하는 태도가 다음의 성공을 결정합니다. 내가 하는 것이 다 그렇지, 기대했던 가족이 실망하겠지, 역시 난 안 되는가, 이러지 마십시오. 최선을 다한 자신에게 ‘수고했다’고 해주세요. 돌아갈 때 작은 화분을 사서 책상 위에 올려놓고 자신에게 하고 싶은 격려를 물을 주며 해주세요.

여러분, 사람들이 빨리 달려가고 성공하는데 자신은 느리고 추락하는 것 같나요? ‘좀 급하게 서둘러, 스펙을 더 쌓아야지’하는 말에 휘둘리지 마세요. 마음이 바쁘다는 것은 자신의 리듬을 잃었다는 증거입니다. 계획대로 열심히 달리며 침착한 마음을 유지한다면 리듬을 잘 타고 있는 것입니다. 긴장과 불안에 흐트러지고 상사의 지적에 조급해진다면 밸런스를 잃어 리듬이 깨진 것이죠. 마라톤에서 자신의 페이스를 잃으면 무너집니다.

여러분, 다른 사람의 페이스를 신경쓰지 마세요. 자신만의 리듬을 루틴화하기 위해 백번 천번 반복 연습하십시오. 지금 하는 것에 진심을 다하고 몰입하도록 애를 쓰십시오. 리메이크한 노래가 원곡보다 더 유명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그 노래를 자신의 리듬에 제대로 맞추었고 진정성이 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성공하지 못한 것이 있나요? 인생은 롤러코스터 같다고 합니다. 밑으로 곤두박질을 쳐도 자신의 심리상태를 관찰하며 정신을 잃지 않으면 됩니다. 그동안 계속 연습하며 터득한 자신의 리듬 위에서 내려오지 마세요. 나의 속도를 유지하면 모든 상황을 차분하게 파악할 수 있죠. 여기다 하는 순간에 힘을 발휘하며 강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장점을 발휘하여 이뤄낸 것만이 아닙니다. 단점을 극복하고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죠.

삶은 자신의 리듬대로 홀로 추는 춤이네요. 옆 사람이 스텝이 꼬여 넘어지면 당신이 일으켜 다시 리듬을 찾도록 도와주시겠지요. 이전에 당신이 휘청거릴 때 힘이 되었던 그 따스한 손길처럼 말입니다. 산다는 게 하모니를 이뤄내는 더불어 같이 추는 춤이기도 합니다. 여러분, 자신에게 하는 성공적 암시, 수많은 노력으로 만든 루틴, 긴 호흡으로 꾸준히 유지하는 자신의 리듬을 잊지 마십시오. 이 3가지로 올해를 여러분의 시간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한치호 마인드닥터의원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울산 앞바다 ‘가자미·아귀’ 다 어디갔나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