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가 HD현대중공업까지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파이프를 추가 설치한다. 국가산단과 도심 땅 속에 깔린 울산 수소 배관의 길이가 곧 200㎞를 넘어설 전망이다.
울산시는 국토교통부 주관 ‘수소도시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47억5000만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소도시 조성 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 중립 실현의 일환으로 도시 차원에서 수소 기반을 확충하고 실생활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것이다. 수소 시범도시 조성 사업에 이어 수소도시 조성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울산시가 처음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147억5000만원을 포함한 총 295억원을 4년간 투입해 북구 및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일원에 울산형 수소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북구 일원은 지역 여건을 반영해 미래 수소 이동 수단 확장형으로,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일원은 산업현장 수요형으로 진행된다.
산업용 수소는 지하 배관을 타고 울산 지역 국가산단에 공급돼 화학제품 생산, 금속 가공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수소전지를 이용하는 차량, 선박, 산업건설기계 등의 연료로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
시는 우선 오는 2028년까지 11.9㎞ 길이의 수소 파이프를 설치한다. 설치 구간은 수소트램 2호선이 계획된 북구 효문사거리~경수소충전소(6.7㎞) 구간과 현대차 울산5공장 정문~HD현대중공업(5.2㎞) 구간이다.
수소 파이프 설치가 마무리되면 울산은 산단 내 188㎞, 태화강역~양정동 율동열병합발전소 10.5㎞를 포함해 수소배관이 210㎞로 늘어나게 된다.
시는 또 수소트램 2호선, 경수소충전소, 경동수소충전소 등 수소충전소 3곳에 산단에서 생산한 수소를 배관으로 공급해 대용량 수소를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국내 최초로 운행할 수 있는 대형 수소 화물차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수입차 위주 디젤 기반 대형 화물차를 국산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수소 기반 관리를 위해 율동지구 수소 통합안전관리센터 안에 ‘수소생산-이송-활용’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감시 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내년 10월까지 수소도시 조성 사업에 관한 종합 계획과 세부 시설 계획 등 용역을 완료하고 2028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두겸 시장은 “내년부터는 울산형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에너지 비용 절감 등 경제 활성화는 물론 탄소 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앞당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앞서 2019년 국토부 주관 공모 사업에 선정돼 수소 시범도시 조성 사업을 올해 6월 완료했다.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구축된 수소 배관(188㎞)을 태화강역을 거쳐 북구 양정동 율동열병합발전소(10.5㎞)까지 연결했다. 율동열병합발전소에서 수소로 생산한 전기는 한전에 판매하고 열은 율동지구 공동주택 437가구에 온수와 난방을 공급해 ‘세계 최초 탄소 중립형 수소 아파트’를 구현했다. 또 태화강역을 중심으로 수소버스 및 수소트램 충전소에도 수소 배관을 연결해 친환경 수소도시 교통 시스템 기반을 구축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