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10일 예비 타당성조사 관문을 통과했다. 부울경을 30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이 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경제적, 재정적, 사회적 타당성을 정부로부터 승인받았다. 향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용역을 통해 노선과 철도 역사의 위치 등과 함께 총 사업비를 산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정부와의 재정 협의가 2031년 개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부산 노포역에서 KTX울산역까지 잇는 총 연장 47.6㎞의 노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예타기준 2조5475억원에 달한다. 이 사업은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행정통합의 첫걸음이자,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의 단추를 끼우는 1호 핵심사업으로 의미가 크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철도 신설이 아니다. 울산과 양산, 부산을 ‘30분 생활권’으로 연결함으로써 수도권에 준하는 통근·통학권을 형성하고, 도시간 경계를 넘어서는 경제·생활 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작지 않다. 약 5만명의 고용 유발은 물론, 역세권 중심 도시재생, 상권 회복, 주거지 개발 등이 동시에 기대된다. 복합특화단지, 도심융합특구, 선바위 공공주택지구, 웅촌 신도시 등 주요 개발 사업들과 맞물릴 경우, 도심 공동화와 인구 유출 문제 완화에도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다. 단순한 철도 건설이 아니라, 울산 도시의 구조 개편이 시작되는 것이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은 부울경이 함께 공동 건의하고, 정책자료 제출과 시민 염원 영상 등 다각적인 설득 작업을 기울인 끝에 예타를 통과했다. 지방정부 간 협력의 성과이자 자치 연대의 모범적 사례로 기록될 만하다.
그러나 예비 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은 이제 첫 관문을 넘은 것에 불과하다.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각종 환경영향평가, 토지 보상 등 해결해야 할 산적한 과제가 많다. 최종 사업비 확정과 정부와의 재정 협상이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이다. 특히 이 광역철도와 연계되는 동남권 순환광역철도(KTX울산역~양산~김해, 총 사업비 3조641억원)도 예타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어, 정부에 상당한 재정적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크다.
울산시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흔들림 없이 이행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지원과 안정적인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다. 두 개의 광역철도가 완성되면, 부울경 800만 메가시티 구축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이 기회를 현실로 만드는 것은 실행력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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