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역인재채용 광역화 성공은 채용률 준수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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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지역인재채용 광역화 성공은 채용률 준수에 달렸다
  • 정명숙 기자
  • 승인 2021.07.1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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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와 경남도가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문호개방에 합의했다. 울산이나 경남도내 대학 졸업생과 고등학교 졸업생은 울산 7개, 경남 10개의 17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채용으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울산과 경남이 제각각 할당비율을 적용하던 경계를 허문 것이다. 지역채용할당제의 광역화는 2016년 대구경북 광역화, 2020년 충청권 광역화에 이은 세번째다. 지역채용할당제의 비율을 늘리되 채용범위를 동일한 생활권역으로 확대한다는 국토부의 방침에 따른 것이다.

혁신도시조성및발전에관한특별법은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그 지방의 대학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졸업예정인 사람을 일정정도 채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018년 제도도입 이후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대폭 확대돼 2016년 13.3%이던 지역인채 채용이 2020년 28.6%까지 대폭 증가했다. 2022년까지 30%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인재채용률이 늘어나는 만큼 지방대학 졸업생들이 양질의 일자리로 꼽히는 공공기관 취업이 점점 유리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생활권으로 범위를 광역화하는 것은 이전 공공기관의 인력풀이 확대돼 원활한 인재 수급에 도움이 되고 혁신도시가 없는 인근 지역에 대한 불이익을 해소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나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는 지역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진다. 울산으로서는 울산·경남 광역화로 취업 대상 공공기관이 17개로 늘어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취업기회는 상대적으로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경남에는 대학이 23개에 매년 졸업생이 2만3400여명에 이르지만 울산은 5개 대학에 6500여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부산·울산·경남의 동남권 광역화를 추진하려 했다가 상대적으로 불리할 것을 우려하는 울산·경남의 반대로 부산을 제외한 것도 그 때문이다. 부산지역은 25개 대학에 매년 졸업생이 4만5900여명에 이른다.

하지만 숫자상으로는 울산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것으로 분석되는 것과 달리 그동안 울산지역 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률을 보면 불이익을 당할 우려가 크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기획재정부의 ‘2019년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현황’을 보면 울산의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률은 10.2%로 법정비율인 21%의 절반에도 못 미쳤기 때문이다. 울산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은 정규직으로 1122명을 채용했지만, 지역인재로 채용한 인원은 115명에 불과했다. 지역인재채용률을 규정대로 지키기만 해도 이번 광역화로 인한 울산지역 청년들의 불이익이 사라질 수 있다. 울산지역 공공기관들의 채용률 준수가 지역인재채용 광역화를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변수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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