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 구·군간 균형발전 논의 본격화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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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 구·군간 균형발전 논의 본격화해야 할 때다
  • 정명숙 기자
  • 승인 2021.08.2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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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는 생활권에 있어서 기초단체간 경계가 높지 않은 도시다. 하지만 주민들에게 일자리와 편의를 제공하는 공공시설, 직접적 혜택으로 돌아가는 복지, 도로와 편의시설 등의 격차가 갈수록 커지면서 지역간 균형발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30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문제점 중의 하나다. 울산시의회도 지역내 균형발전에 대한 문제제기를 시작했다. 시의적절하다.

울산시의회는 오는 31일부터 개회되는 제224회 임시회에서 ‘울산시 균형발전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심사할 계획이다. 이미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조례안은 울산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균형발전자문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고 돼 있다. 이같은 논의에 불을 지핀 것은 울주군의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이다. 정부의 결정에 따라 전 울산시민들에게 지급된 재난지원금과 상관없이 재정이 넉넉한 울주군만 재난지원금을 몇차례 더 지급함으로써 다른 구군의 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갖게 됐다. 울산은 생활권이 같은 이웃이면서도 기초단체가 나눠지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 박탈감이 더 크다.

하지만 재난지원금과 같은 일회성 선심행정이 문제의 핵심은 아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많은 시설과 행정에서 격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버스정류장은 기초단체간의 불균형을 한눈에 엿볼 수 있는 가장 대중적 시설 중 하나다. 일부 기초단체의 버스정류장은 비바람 차단은 물론 냉·난방시스템에 미세먼지 차단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나 일부 기초단체에서는 추위와 더위에 고스란히 노출되는 정류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재정자립도가 큰 원인이기는 하지만 단체장의 관심도와 행정력도 중요한 이유로 꼽힌다.

공공시설의 배분도 균형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되짚어봐야 하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대규모 복합특화단지와 규제특구, 정부합동청사, 농수산물도매시장, 산재전문공공병원, 울산의료원, 산후공공조리원 등 공공시설의 신설은 지역의 발전에 워낙 큰 영향을 미친다. 무조건 균등하게 나눈다고 해서 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단순히 지역이기주의라고 몰아붙일 일만은 아니다. 전문적 분석을 통해 집중화와 배분을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미영 의원이 조례안 대표발의에서 밝혔듯이 “재난지원금 문제를 포함해 지역 내 사업 조율, 지역별 현안에 대한 자문과 의견 공유를 통한 울산시 공동발전을 꾀하기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국토균형발전이 국가적 과제가 된 것과 마찬가지로 울산지역내 균형발전도 울산시의 미래를 위해 서둘러 해결해야 할 과제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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