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북구 폐선부지를 커뮤니티 공간인 어울길로 조성하는 기본개발계획이 제시됐지만 약 270억원에 달하는 사업비 확보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북구는 13일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폐선부지 활용방안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서 용역사측은 크게 폐선부지 1단계 9.5㎞ 공원·녹지 도입구간과 2단계 2.6㎞ 트램노선 구간으로 나눠 개발하는 기본계획을 밝혔다.
1단계 구간은 남북으로 긴 녹지축을 조성해 숲을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인 △자연형 숲길 △가로수형 숲길 △친수공간형 숲길로 각각 조성된다. 이들 산책로들은 각각 관문광장과 화정쉼터, 만남의 광장, 호계역사공원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용역사 측은 “철길로 단절됐던 북구에 지역 통합의 커뮤니티 공간인 어울길을 조성해 사람과 자연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며 “특히 호계역사공원은 열차박물관, 레일정원, 잔디마당, 전망데크, 상징조형물 등을 갖춘 지역의 랜드마크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구는 총 27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사업구간의 국유지와 국가철도공단 등 국유재산 부지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시설물을 설치, 최대 20년간 토지 사용료를 면제받는다는 전제 하에서다.
사업비 확보를 위해 북구는 호계·매곡동 일대를 대상으로 정부에 미세먼지차단숲 조성사업 공모를 신청했다. 하지만 공모에 선정되더라도 확보가능한 사업비는 총 130억원으로 이중 50%는 국비, 나머지 50%는 시·구비로 충당해야 한다.
북구 관계자는 “내년도 당초 예산에 사업비 일부를 반영했으며, 미세먼지차단숲 이외 구간들은 지역현안과 관련된 특별교부세, GB주민지원사업, 도시재생사업 등 연계사업을 찾고 있다”며 “또한 현재 국회에서 국유재산법과 철도법을 개정하는 안이 상정돼 있다. 만약 개정안이 통과되면 철도부지 사용료가 무상으로 전환돼 사업비가 절감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발표에 이어 전문가 토론에서 정현욱 울산연구원 박사는 “폐선부지 개발을 울산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인근의 경주와 광역연계사업으로 추진하는 접근방법도 필요할 것 같다”며 “또한 트램구간의 경우 기존 주거지와 시가지 등을 관통하는 형태로 조성되는 만큼 시가지 경관에 대한 부분도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