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가스전에 이산화탄소 1200만t 저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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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가스전에 이산화탄소 1200만t 저장 추진
  • 김창식
  • 승인 2021.11.1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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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석유공사, 한전, 지질자원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해양과학기술원을 비롯한 에너지 공기업 및 연구기관과 이노씽크컨설팅 등 민관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도 생산이 중단되는 동해가스전에 2025년부터 연간 40만t씩 30년간 이산화탄소 1200만t을 저장하는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사업이 추진된다.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이용해 그레이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블루수소 연계 국내 첫 상용 CCS 사업이 본격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CCS 사업은 발전 및 산업체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안전하게 육상 또는 해양지중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그동안 CCS 조기 상용화를 위해 2017년 포항 해상에서 이산화탄소 100t의 해상지중 저장 주입 실증사업을 실시, 세계 3번째 소규모 실증에 성공했다.

이후 지난해 8월부터 동해 CCS 전주기(포집·수송·저장) 통합실증 사업에 대한 기술적·정책적·경제적 타당성 평가를 위한 정책연구용역(주관사 이노씽크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권이균 총괄 기획위원장(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은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 실증 사업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동해 CCS 실증사업은 울산지역 산업단지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동해가스전 고갈 저류층(약 1200만t 저장 규모)에 저장하는 CCS 전주기(포집·수송·저장) 연계 통합실증 사업이다.

이 사업은 이미 확보한 소규모 실증 기술을 중규모로 격상하고 수송·주입 등 분야별 핵심 상용 기술을 확보해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기술 자립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동해 CCS 실증사업은 국내 최초 상용 규모 CCS R&D 사업인 동시에 국내 최초 블루수소 생산 사업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실증 사업으로 분석되고 있다.

권 교수는 “우리의 독자 기술로 실증규모의 플랜트를 운영·관리함으로써 CCS 전분야 기술 자립화와 선진국 수준의 기술 역량 확보가 가능하다. 동해가스전이 육상에서 60㎞ 먼바다에 위치하고 있고, 누출 경로가 없는 것이 이미 확인된 고갈 가스전 저류층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안전성이 확인된 저장소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동해가스전 인근인 동해 울릉분지에 대규모(1억9300만t) 유망저장소가 존재해 사업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는 동해 CCS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 달 중 95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KDI 예타를 통과하면 시설구축을 거쳐 2025년께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천영길 에너지전환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안전성과 환경성을 바탕으로 저장용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CC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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