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은 내년도에 추진할 계획이었던 사업 중 몇개를 접을 수밖에 없게 됐다. 내년도 예산을 심의하고 있는 울주군의회는 서생포왜성 일원 토지 매입비 21억원, 울주씨름단 숙소 훈련장 건립비 20억원, 반구대 역사마을 공동체 사업 운영비 2억5000만원, 범서 구영실내배드민턴장 건립비 2억5000만원 등을 전액 또는 일부 삭감했다. 이유는 울산시와 울주군이 각각 50%씩 부담해야 하는 매칭펀드 예산인데 울산시가 아예 예산편성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울주군만 예산을 편성해봐야 소용이 없다고 판단해 의회심의과정에서 예산을 삭감하는 것으로 사실상 내년도에 사업추진을 포기한 것이다. 울주군으로서는 적재적소에 예산을 활용하지 못하고 금고 속에 잠재우는 결과가 됐다.
울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장기화에 따라 시민 1인당 10만원씩 총 110억여원을 일상회복희망지원금으로 편성하면서 시급하지 않은 예산을 대거 미편성했는데 그 중 울주군 사업이 많았다고 했다. 문제는 이같은 사실을 울주군이 까맣게 몰랐다는 것이다. 시가 군에 미리 알려주었거나, 군이 예산을 편성하기 전 시에 확인절차만 거쳤더라면 울주군이 그 예산으로 다른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소통부재가 결국 예산편성의 효율성을 떨어뜨린 원인이 됐다.
울산시와 울주군의 행정교류는 민선 7기 이전에도 그다지 원활하지 못했다. 시장과 군수가 역대로 같은 정당 출신이었고 행정에 대한 이념에서도 크게 차이가 없었음에도 단지 소통 부족이 원인이었다. 그 저변에는 광역단체장인 울산시장과, 기초단체이지만 재정자립도가 높아서 단체장의 재량권이 많은 울주군수의 힘겨루기가 깔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단체장의 자존심은 지역주민의 자존심이기도 하다. 때론 힘겨루기도 필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지역발전을 저해할 정도라면 몽니가 되고 만다. 그 어떤 것에 앞서는 것이 주민들의 행복이고 도시의 미래다.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