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최근 휴대전화 메시지 한 통을 받았다. 방역지원금 신청 대상자이지만, 아직까지 신청하지 않았다며 지원 예산이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이 예상된다는 내용이었다.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 어렵던 차에 최저 1.3% 금리에 최대 2억원까지 대출을 해준다는 조건에 마음이 동해 전화를 걸었지만, 필요한 대출액을 누르면 담당직원이 연락을 준다는 말에 고개를 갸우뚱했다. 그러나 어색한 발음으로 은행 직원이라고 소개하며 대출을 안내하는 남성의 목소리를 듣고는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차렸다.
경찰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는 지난 2016년 1만7040건에서 지난 2020년 3만1681건으로 85%가량 급증했다. 범죄 수법도 날로 다양해지는 추세다. 사기범 대부분이 해외에 있어 피해액 환수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또 보이스피싱 문자는 얼핏 분간하기가 힘들 정도로 치밀하다. 문자에는 공통적으로 ‘정부 지원’이란 문구가 앞에 나오며, 뒤이어 소상공인 유지자금, 고용안정자금, 특별금융 지원금 대출 등을 소개한다. 특히 ‘선착순 신청마감’이라는 표현을 강조하면서 피해자를 유인하는 치밀함까지 보인다.
경찰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 관련 손실보상금, 피해회복 특별대출, 설 연휴 택배 배송 확인 등의 문구를 활용한 스미싱과 보이스피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은 “코로나로 비대면이 늘면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사이트나 앱을 설치하라는 요구가 많은데 섣불리 이에 응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피싱 문자에 응하게 됐다면 신속히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결제시스템을 차단하고 서비스센터를 방문, 휴대전화를 초기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년 이상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상인들이 많다. 이들은 급한 김에 보이스피싱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럴 때일수록 이웃과 동료들의 친절한 조언과 배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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