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울산과 여의도 정치기상도는 초반부터 연말 정기국회에 이르기까지 내년 4월10일 총선필승의 전초전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서울 여의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여야가 사사건건 치고 받는 과정에서 상대의 취약점을 들춰내며 정국 주도권 경쟁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윤석열 정부 2년차 접어든 여권은 차기 총선에서 국회 과반 확보 전략의 일환으로 대국민 여론몰이를, 거대 야권은 21대 국회지형을 놓치지 않기 위해 대여 무차별 공격기조가 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서울 여의도 정치권의 기류와 울산 정치권의 기상도는 일정부분 예측 가능하면서도 국민의힘은 당 지도부의 ‘뉴페이스’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향방에 따라 의외의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

◇울산지역 정치권 기상도
울산지역 정치기상도는 올 초반부터 서서히 총선 준비체제에 들어가, 봄바람이 부는 4월부터(22대 총선 1년전) 총선체제로 본격 전환이 확실시 된다.
5명의 현역 국회의원과 울산시장, 구·군 기초단체장, 시구군의원 등 지방의회까지 압도적 의석수를 가진 지역 여권은 내년 총선에서도 여권 중심으로 판을 깔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반 지역 여권 안팎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좌장격인 김기현 의원의 3·8 당권도전 결과다.
윤석열 정부의 집권당 당권 장악에 성공할 경우엔 ‘울산 = 사실상 정치1번지’로 급부상하면서 전국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 공천지형도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국민의힘 현역의원 ‘전원 생존’ 청신호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하지만, 외려 당대표 지역 현역 물갈이 공천을 통해 개혁공천의 기치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소위 ‘읍참마속’이다.
김 의원이 당권장악에 실패하게 될 경우엔 사실상 철저한 비주류로 전락하는 동시에 ‘울산 최다선 현역’이라는 현실적 장애물에 직면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연장선에서 지역 여권 의원들도 각자도생을 모색하면서 전투태세로 전환 가능성이 크다.
여기다 3·8 전대에서 최고위원 도전을 검토 중인 3선 이채익(남갑)의원은 물론 초선 3인방인 박성민(중), 권명호(동), 서범수(울주군)의원 등은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생존’ 목표를 세우고 연말까지 정치적 몸부림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지역 여권의 원외 인사들도 총선준비에 박차를 가하면서 물러설 수 없는 한판의 대결장을 벼르고 있다. 여론추이의 상황에 따라 현역의원들을 위협할 수도 있는 여건을 조성, 내년 총선 공천티켓을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현역의원 1명과 진보 기초단체장 등 숫적 열세에 직면한 더불어민주당 등 지역 야권은 올 한해 전방위적 ‘바닥농사’가 예상된다. 내년 총선에서 일정부분 성과물을 내기 위해선 조기 총선 준비체제가 꾸려질 전망이다.
유일 현역 이상헌(북구) 의원의 경우 정치적 ‘희소가치’가 상대적으로 높기에 당 지도부로부터 끝없는 ‘애정공세’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의원은 ‘3선도전 목표= 국회 상임위원장’의 등식으로 연계시키며 지역 발전론으로 정면돌파를 시도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선 민선8기 울산시정부 2년차에 접어드는 김두겸 시정부와 지역 정치권의 스킨십이 한층 강화된다.
전례없는 상생무드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다. 총선을 앞둔 연초부터 ‘여론이 생명줄’인 현역의원 입장에선 김 시정부가 펼치는 각종 시정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모드를 통해 국비 확보와 현안 해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두겸 시장 역시 여야를 차별화하지 않는 초당적 대처에 방점이 찍힐 것이 확실하다. 연장선에서 시정부 집권 2년차에 오직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울산 발전에 올인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총선이 임박해지면서 6개 지역구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공히 현역의원과 원외인사들간 날선 신경전도 펼쳐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후반기 정치상황과 여야전략
오는 6월을 기점으로 전·후반기를 전망해 보면, 여야 내부 정치적 상황에 따라 방향타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반기엔 여야 공히 실전에 앞선 전열 정비에 역점을, 후반기엔 상대 진영의 아킬레스건을 집중 공격하며 정국 주도권을 잡는데 사활을 걸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등 여권은 집권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할 당대표 경선을 위한 전당대회 직후부터 윤석열 정부 3대 개혁과제인 노동·연금·교육 개혁에 강공드라이브를 걸 가능성이 높다.
야권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이른바 ‘사법리스크’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막판 사법처리 방식에서 국회에서 정면충돌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에선 만일 이 대표가 검찰에 칼날에 의해 기소 등 치명상을 입고 정치적으로 ‘막다른 골목’이 현실화될 경우 당내 혼란이 가중 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총선 준비를 앞둔 거대 야당으로선 공천권을 쥐게 될 새로운 리더십과 계파간 주도권을 놓고 난타전이 펼쳐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당 지도부의 전략적·방어적 대응으로 이 대표가 기사회생, 정상적 정치 기조로 회복될 경우엔 여야의 공수가 역전될 수도 있다.
후반기엔 여야 공히 총선 준비체제로 전환하고 모든 당력을 총선 필승모드에 맞춰질 것이 확실시 된다.
한편,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도 국회의 이러한 극한 대치기류와 연동되면서 총선에 대비한 ‘생존전략’에 올인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지역 여야 현역 의원들은 21대국회 ‘마지막 성적표’에 올인할 가능성도 많다. 최대 관심사는 총선4~5개월 전인 올 연말 전후 여야 정당 지도부에 의해 구체화될 실질적인 개혁공천 로드맵이이다.
이에 현역의원들의 취약점을 파고들며 전방위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원외 유력 인사들의 총선채비도 빨라지는 한해가 될 것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