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4년간 친환경어구 보급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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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지역 4년간 친환경어구 보급 전무
  • 신동섭 기자
  • 승인 2023.10.2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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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자원을 보호하고 폐어구로 인한 유령어업을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어구 개발·보급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정작 항구도시인 울산에서는 보급률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민들에게 외면을 받지 않도록 가격 조정, 성능 개선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생분해 어구 보급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친환경 어구 보급을 위해 투입한 예산은 2020년 44억4900만원, 2021년 52억원, 2022년 52억원, 2023년 59억원으로 총 207억4900만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친환경 어구를 보급받은 어선은 전체 조업에 나선 어선 대비 5%도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간 울산은 친환경 어구 보급을 위해 지원 받은 예산은 ‘0’원이다. 친환경 어구 보급을 받은 어선도 부산과 더불어 전무하다.

올해 7월 기준 지역별 친환경 어구 보급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충남(13.9%)이다. 경북 8.8%, 인천 7.6%, 강원 5.5%, 경남 0.5%다. 울산과 부산은 실적이 없다.

지난해 기준 친환경 어구의 기준단가를 보면 꽃게 자망(그물)의 경우 친환경 어구 가격은 1만9355원으로 2931원인 수입산 나일론 어구 가격 대비 6.6배 비싸다. 참조기 자망 역시 친환경 어구 가격이 11만3280원으로 기존 어구 대비 4배 비싸며, 붉은대게 자망은 3.4배, 대게 자망은 3.2배, 물메기 자망은 3배 등 모두 가격이 비싸다.

이와 관련, 울산시 관계자는 “획기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지거나 성능이 좋아지지 않는 이상 어업인들을 설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장기적으로 해양수산분야에도 R&D 예산 투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남해안과 서해안, 동해안 등에서 사용되는 어법·어구가 다르기에 해당 해안에 맞춤·특성화된 어구개발 또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친환경 어구(생분해성 어구) 보급 사업은 조업 중 자발·통발 등 폐어구 발생 시 잘 썩지 않아 해양 사고, 그물이 분해되기 전 물고기가 죽는 유령어업 등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시행됐다.

지역 한 어업 종사자는 “폐어구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수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무엇보다 어민들이 외면하지 않는 실제적인 보급 지원책 또한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섭기자 shingiz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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