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과 ‘연구·개발(R&D) 비즈니스 밸리 연결도로 개설’ 등 울산의 미래를 좌우할 주요 사업들이 예비타당성 대상으로 선정됐다.
7일 울산시는 기획재정부의 2024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이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및 수용성 등 탄소포집저장(CCS) 전반을 아우르는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을 상용화하는 사업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은 울산의 수소제조 공정(SK에너지, 어프로티움)과 부산의 한국남부발전 LNG발전소, 경남 하동 화력발전소가 대상이다. 오는 2030년까지 포집한 연간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동해가스전(울산 남동쪽 58㎞ 해상) 지중에 저장하게 된다. 이후 이산화탄소는 해저 배관을 통해 해상 승강장(플랫폼)으로 수송되며, 해저주입설비로 최종 동해가스전에 저장된다.
사업비는 총 2조9529억원으로 국비 8169억원, 지방비 888억원, 민간(SK에너지, 어프로티움, 석유공사 등) 2조472억원이 투입된다. 실증사업 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간이다.
울산시는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 총 2조3003억원이 지역에 직접 투자돼 △생산 2조7531억원 △부가가치 1조3193억원 △고용 2만2095명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중심 터미널’과 ‘국립 탄소포집저장(CCS) 안전관리센터’가 구축되면서 관련 연구기관, 기업 등이 입주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R&D 비즈니스밸리 연결도로 개설 사업’도 예타를 받게 됐다. 이 사업은 울주군 삼남읍 가천리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와 KTX역세권을 연결하는 도로를 개설하는 것으로, 서울산권의 체계적인 개발이 기대된다. 총 사업비 923억원이 투입되며 총연장 4.474㎞, 폭 20m의 4차로 규모로 건설된다.
현재 이 지역을 연결하는 국도 35호선만으로는 2026년 준공예정인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와 KTX역세권을 오가는 교통량을 소화하기 어려워 동서를 연결하는 도로망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울산시는 2021년과 2022년 두 차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했으나 사업의 시급성 부족, 국가계획 미반영 등을 이유로 선정되지 못했다. 시는 미선정 사유를 보완하기 위해 KTX역세권 개발사업,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 개발사업, 상천물류단지 조성사업 진행을 통해 도로개설 시급성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지난해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가 국가첨단전략산업(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선정된 점이 큰 역할을 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 건설’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부산·울산 등 동남권 지역에서 신공항으로 환승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 노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연결선 길이는 상선 6.4㎞, 하선 6.6㎞다. 총사업비는 5217억원, 사업 기간은 2025년부터 2031년까지다.
한편 지난해 예타에서 고배를 마신 울산의료원 건립 사업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조만간 광주와 함께 소관부처인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인구와 사회인프라가 크게 부족한 지방의 현실을 감안하면 ‘예타 면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정부와 여당에서는 예타 없이 대규모 국가사업을 추진하는 데 부정적 인식을 내비치고 있어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사업은 ‘규모 확대’ ‘사업 주체’ 등을 놓고 울산시와 산업부간 이견이 커 예타 신청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국립산박이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 사업인 만큼 산업부가 주도해 예타 신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산업부는 수긍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