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자꾸만 오르는 먹거리 가격…갈수록 서러운 저소득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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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자꾸만 오르는 먹거리 가격…갈수록 서러운 저소득층
  • 이재명 기자
  • 승인 2024.03.0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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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월급은 거의 그대로인데 먹거리 가격은 껑충 뛰어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외식하기가 겁난다는 말이 빈말이 아님이 여실히 입증됐다.

4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가구 처분가능소득(가처분소득)은 월평균 395만9000원(1~4분기 평균)으로 전년보다 1.8% 늘었다. 반면 가처분소득 증가율과 비교해 먹거리 물가 상승률은 6%대까지 치솟았다. 특히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대표 먹거리 지표로 꼽히는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각각 6.8%, 6.0% 올랐다. 이는 가처분소득 증가율의 각각 3.8배, 3.3배다.

이처럼 먹거리 가격이 오른 것은 일부 식품·외식 기업들이, 가격 인상 요인이 생기면 신속히 제품 가격을 올리면서 인하 요인이 발생하면 가격을 내리지 않는 얌체짓을 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그 동안 물가를 잡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누누히 약속했지만 결과적으로 헛말이 되고 말았다. 앞으로도 먹거리 가격은 계속 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우성이 터져나오기 전에 정부가 과감하게 나서야 한다. 먹거리 가격이 자꾸 오르면 애꿎은 저소득층들만 피해를 보게 된다는 것을 정부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해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커피(1.7%)를 제외한 38개 품목 물가 상승률이 가처분소득 증가율을 상회했다. 피자가 11.2%로 가장 높고 햄버거(9.8%), 김밥(8.6%), 라면(8.0%), 떡볶이(8.0%), 돈가스(7.7%) 등이 뒤를 이었다.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도 3.1%로 가처분소득 증가율보다 높았다. 특히 과일이 9.6%로 가처분소득 증가율의 5.3배에 달했다. 사과는 24.2%로 무려 13.4배였고 귤(19.1%), 복숭아(11.7%), 파인애플(11.5%), 딸기(11.1%), 참외(10.5%) 등의 물가 상승률도 10%를 웃돌았다.

식품기업과 외식업체들은 원재료 가격, 인건비, 물류비, 임대료 상승 등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과도한 인상, 꼼수·편법인상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소비자 단체들은,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과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제품이나 서비스 질을 떨어뜨리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이 횡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먹거리가 떨어지면 가장 서러운 부류가 저소득층이다. 먹거리 가격을 통제하지 못하는 정부는 가장 무능한 정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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