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의 산업 구조는 2000년대 이후 첨단 융복합 산업 중심의 신산업 발달에 따라 변화를 맞았다. 산업 불균형이 심화됐고, 청년 인구의 수도권 유출 역시 가속화됐다.
수도권은 기술, 인력, 인프라를 고루 갖춰 첨단·신산업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섰지만, 울산은 국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울산시가 정부의 지방 살리기 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4대 특구 사업에 모두 선정되면서 산업수도로서 새로운 60년을 준비할 발판을 마련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인재난과 취업난, 주거난, 그리고 일과 삶의 균형 문제를 해결하며 기존 산업단지에 대한 인식을 재설계하는 한편, ‘학유직주(學遊職住)’의 가치를 실현하는 통합적인 발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13일 시 등에 따르면, 울산은 2022년 법정 문화도시(문화특구)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 교육발전특구와 기회발전특구, 도심융합특구까지 선정되며 4대 특구를 완성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울산에 모여들고, 지역 사회 주도로 경제 성장의 동력이 창출되는 발전 모델을 확립할 방침이다.
우선 시는 산업 현장에서 인재 확보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직접 육성하고 정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주력 사업장을 두고 있는 울산은 수도권 대학 출신 인재들을 영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방 정주 인프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수도권으로 복귀하는 사례가 잦다. 이에 기업은 실무에 서툰 신규 채용자들을 기초부터 다시 교육해야 하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역 기업과 협력해 지역 교육 기관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울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인재 유출을 방지하겠다는 전략이다.
무엇보다 기회발전특구와 연계된다면 지역 경제와 교육이 동반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기회발전특구에서는 이차전지와 첨단 제조업 등 신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며, 교육발전특구에서는 이러한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지역 대학과 특성화고에서는 관련 학과를 신설하거나 기존 커리큘럼을 개편해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 기업과 대학 및 연구기관 간의 산학 협력을 통해 공동 연구개발(R&D)도 추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대학은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도출하며, 학생들은 현장 경험을 쌓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 내 교육 인프라와 생활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기회발전특구에서 창출된 일자리에 지역 인재들이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역 인재가 수도권으로 유출되지 않고 울산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한편, 울산시는 기회발전특구와 도심융합특구 간의 연계를 통해 첨단 신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도심융합특구는 KTX역세권융합지구와 다운혁신융합지구를 중심으로 제조·혁신 전진기지와 혁신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며 청년 인재가 선호하는 주거, 문화, 여가 공간을 마련해 울산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것이 매력적인 선택이 되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교육과 산업, 문화 등이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해 울산이 산업과 도시 기능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