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은 도시 확장이 계속 이뤄지면서 지반침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고, 한 때 펄이었던 삼산·달동 지역에서는 지반침하 현상이 더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1960년대 국내 최초의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석유화학 지하배관 설치가 시작된 울산국가산단에는 매설 20년이 넘은 노후배관이 전체의 60%나 되는 탓에 유류·가스 누출로 인한 사고의 우려가 크다.
이런 상황에서 천 의원은 “울산시가 매년 지반탐사용역을 발주해 도로 점검을 하고 있지만, 매년 5~7㎞에 불과해 상당 기간이 걸릴 수밖에 없어 지반탐사용역 대상 선정 기준과 현재까지 시행한 실적을 알려주길 바란다”며 “국가산단을 비롯한 산단 주변의 빈번한 대형 차량 통행으로 인한 지반침하 우려가 크기에 시민 안전을 위해 다른 지역보다 지하 안전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천 의원은 지반침하 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피해 복구·지원을 위한 대책이나 계획 등에 대해서도 확인을 요청하며 지하 배관의 결함과 관로 주변 지반 공동(空洞)의 주기적인 점검·관리를 당부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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