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25~2045년) 변경안에 따라 울산항이 LNG, 액화수소, 암모니아 등 청정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 에너지 허브’ 구축에 한층 가까워지고 있다. 항만 구조와 기능 전반이 에너지 수출입 중심항으로 탈바꿈하는 전환점에 들어섰다.
13일 해양수산부와 울산항만공사(UPA)에 따르면, 이번 계획 변경은 UPA가 역점 추진 중인 ‘에너지 허브 조성’ 사업에 필요한 기반을 대폭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1단계 에너지 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이 상향 조정돼, LNG선과 대형 유조선 등 초대형 선박 수용이 가능해진다.
세부적으로는 △북신항 에너지부두 접안능력 상향 △남신항 평면 배치 조정 △청정연료 인수기지 3선석 신설 등이 핵심이다.
북신항의 경우 기존 3번·4번 선석은 각각 6만DWT(재화중량톤수·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량) 규모였으나, 이번 변경으로 각각 4만DWT, 10만DWT로 조정됐다. LNG 저장탱크 운영 등 에너지 전용부두 기능이 보다 안정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구조다. 대형 선박 수용은 물론, 탄소중립형 항만 인프라 전환까지 함께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후단지에 건설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탱크 완공 이후 항만운영 효율성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남신항 구역도 평면 구성이 손질됐다. 지난 1월 항만기본계획 변경 고시로 목재부두가 기타광석부두로 변경되며 남방파호안 내측에 계획돼 있던 기타광석부두 2선석 중 1선석이 축소 조정됐다.
깊은 수심으로 막대한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던 석탄부두를 기타광석부두 위치로 옮기고, 기존 석탄부두는 장래 울산신항 물동량 증대와 에너지허브 2단계 시설 확충에 대비해 항만시설용부지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총 8만㎡에 달하는 해당 부지는 향후 에너지 허브 2단계 사업의 예비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항만시설용지로 나뉘어 있던 공간이 기능적으로 재배치되면서, 항만 운영 효율성과 안전성이 동시에 제고될 전망이다.
친환경 연료 대응력도 강화된다.
한국동서발전이 추진 중인 울산화력 청정연료 인수기지에는 총 3선석이 신규 반영됐다. 액체화학 6만DWT, 액체화학 4만5000DWT, 유류 12만7000DWT 규모다. 울산항이 액체물류 중심지로 재정비되는 흐름이다. 또 에너지 전용 배후단지 면적도 확대됐다. 기존에는 부두와 배후단지가 단절된 형태였지만, 변경계획에서는 도로와 설비 간 연계가 강화돼 물류 흐름이 보다 직선화된다. 이는 향후 에너지기업 유치 및 항만 정주여건 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계획안에는 환경저감시설, 선박 대기저감 구역, 월파 방지시설 등도 반영됐다.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반과 함께 정부가 구상 중인 녹색 해운항로와의 연계성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UPA 관계자는 “에너지 수입부터 저장, 수송까지 이어지는 일관체계 구축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부두기능조정과 항만시설 확충 등 유연한 기반시설 개선을 통해 변화하는 해운항만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물동량 증대를 위한 효율적인 항만서비스를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계획은 ‘신항만건설촉진법’ 제3조에 따라 5년 주기로 재검토되는 중장기 항만계획 변경안으로, 부산·광양·평택과 함께 울산항이 전략적 개편 대상으로 포함됐다. 이번 변경으로 울산항은 단순한 수출입항을 넘어 동북아 에너지 물류 중심항으로 본격적인 전환이 예상된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