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울산시가 주도해 끌고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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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책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울산시가 주도해 끌고나간다
  • 최창환
  • 승인 2021.02.18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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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사업 추진협의회 구성

2030년 조성 완료 목표로

유관기관 소통·협력 강화

행정공백·규제 최소화 방침
▲ 자료사진
국책사업이자 울산의 핵심 신성장동력인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조성 사업’을 울산시가 주도해 끌고 나간다. 산업통상부와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와 투자사, 연구원 등 11개 기관의 대표로 허브 조성에서부터 기업 유치 등 사업 전반을 총괄관리한다. 국책사업을 광역단체가 주도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에너지 국제거래 허브 울산’을 구축하려는 울산시의 의지로 풀이된다.

울산시는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사업 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 상부 사업이 본격 착공됨에 따라 2024년 6월 상업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유관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추진협의회는 산업부(협의회 지원), 해수부(협의회 지원), 울산시(협의회 운영총괄),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인허가 지원), 울산세관(보세구역 등 지원), 한국석유공사(북항·남항사업 지원), 울산항만공사(인허가 지원),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북항사업 공사 및 마케팅), SK가스(LNG사업 지원), 에너지트레이딩센터(트레이딩 및 연구 지원), 에너지경제연구원(연구 지원), 울산연구원(연구 지원)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 운영은 울산시 조원경 경제부시장이 맡아 주관한다.

협의회는 2021년 추진계획 및 주요사업 진행상황 공유하고, 협의와 공동 대응이 필요한 협력사업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울산시는 2021년 오일·가스허브사업 추진계획(제도개선, 트레이딩 지원, LNG 벙커링 등)을, 석유공사는 오일부분 시설 투자자 확보, 북항2단계 예타 진행 등을, KET는 공사진행 사항, 투자자 유치, 홍보계획 등을 맡는다.

협의회는 각종 인허가와 행정지원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협의와 지원을 하고, 연구용역 등 기타 상호 협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을 논의한다. 협의회 회의는 매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실무회의에서 논의된 주요안건 중 공동대응이 필요한 경우 관리자급으로 참석범위를 상향조정해 전체회의를 연다.

울산시 관계자는 “유관기관간에 소통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행정 공백과 규제를 최소화해 사업이 순항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울산시는 객관적 입장에서 이해 당사자간 다툼의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오일·가스 허브에 투자하려는 기업 유치의 교두보 역할까지 맡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사업은 2030년까지 울산 신항 일원에 약 2조7000억원을 투자해 3단계(북항1단계→ 북항2단계 →남항)에 걸쳐 2430만배럴 규모의 오일·가스허브를 조성하는 게 목적이다.

북항 1단계는 부지면적 22만㎡에 저장규모 408만배럴(LNG 270만배럴, 석유제품 138만배럴)로 9203억원이 들어간다. 준공은 2024년이다. 북항 2단계는 8만2000㎡에 422만배럴(LNG 270만배럴, 석유제품 152만배럴) 규모로 5532억원이 투입되며, 준공은 2026년이다. 남항은 부지가 38만2000㎡이며 1600만배럴(원유) 규모로 1조1569억원이 들어간다. 2022년 착공해 2030년 상업운영하는 게 목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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