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로 벌써 9번째 참가한 경상커플마라톤대회는 반려동물보건관리학과 봉사동아리 학생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다문화청소년들과 한 팀이 되어 참여하여 뜻깊은 시간을 보내었다.
마라톤이 끝난 뒤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봉사활동을 왜 하는가? 정신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가치관을 정립시킨다”라고 답을 하였다.
봉사의 사전적 용어는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아니하고 애씀이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 봉사활동이란? 정신적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함께해서 행복하다는 다소 현실적인 답을 하고 싶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국가와 사회 그리도 남을 위하는 일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자신도 생각하면서 이기심 보다는 이타심을 가지고 실행하는 자세가 더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마음에서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자신도 느껴질 정도의 자애심과 그로 인한 경험으로 정신적 경쟁력 뿐 아니라 체감할 수 있는 자신의 변화와 발전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학생들에 있어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힘들어하는 이웃과 나누는 삶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봉사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들로 인해 구체적이면서도 확실한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활동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지금의 고등학생들은 입시라는 현실에 있어 과거처럼 봉사활동이 생활기록부에 적극 반영될 때와는 다소 많은 차이가 있기에 적극성이나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고등학생들에 있어 봉사활동은 생기부내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서 학생의 사회성 및 적극성 등을 파악하고 판단하는 여러자료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그래서 봉사활동의 실적과 시간 등을 평가하기 보다 봉사활동의 방향성, 지속성, 자발성,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활동의 진정성을 파악하게 되는데 학생에게 봉사활동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했는지가 중요하다.
2023년 고등학생들에 있어서 봉사활동의 변화된 점은 2022년과 마찬가지로 봉사활동 특기사항에 구체적인 봉사활동 내용은 삭제되어 미기재 하게 되고, 필요시에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나 봉사활동 실적도 그대로 입력을 하면 된다. 학생에게 유의미한 봉사활동이 있었다면, 자기소개서를 통해서도 학생의 역량을 드러낼 수는 있다.
과거에는 봉사활동과 지원학과 전공과의 연관성을 일부 반영하였다면, 지금은 지원 전공과 관련 있는 봉사활동에 참여하였다고 더 좋은 평가를 받지는 않는다. 봉사활동을 통해 관심사를 나타낼 수는 있겠지만, 지원학과 전공과 관련 봉사활동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교내·외에서 구체적이고 자발성을 갖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을 위해 나눔을 실천한 활동이 있다면 충분히 의미있는 활동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대학생들에 있어서는 고등학생들과는 달리 입시 경쟁에서 자유로운 봉사활동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대학 생활에서의 봉사활동은 단순히 학문적 역량만으로는 장차 사회생활을 감당하기에 부족한 면이 많다. 그래서 대학생들의 봉사활동은 전공과 연계한 봉사로 이어지게 된다면 봉사활동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여러 경험들이 곧 취업과 연계된 활동이 되어 사회생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새롭게 인식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봉사활동과정 중에 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상황을 접하게 되고, 이를 통하여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안목과 인식이 새롭게 변화되고 문제해결 능력이 함양된다. 따라서 ‘봉사’는 자신의 삶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자기주도적이며 창의적 봉사활동 참여를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다면 학교생활과 사회활동에 있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 확신한다.
성기창 대구보건대 반려동물보건관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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