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꿈꾸는 울산 중구 원도심, 청사진과 과제 ]청년층 고려않은 사업 엇박자 우려
상태바
[부활 꿈꾸는 울산 중구 원도심, 청사진과 과제 ]청년층 고려않은 사업 엇박자 우려
  • 정혜윤 기자
  • 승인 2023.01.20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시립미술관.
울산 중구는 원도심 활성화 방향을 △문화시설 △관광 △상권 활성화 △도시환경 △도시개발 등 5개 분야로 나누고 ‘원도심 상권 활성화 TF팀’을 구축, 18일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중구는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규모 신규 사업 3개(회센터 및 나이트클럽 입점, 청년 야시장 재운영, 재개발 속도전)와 함께 올해 예산 34억원을 들여 총 5개 분야 내 23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마련한 세부과제들이 현 원도심 주 이용 층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과, 예산 투입 종료 후 사후 관리체계 또한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신규 사업, 시 정책과 상반 우려

중구 성남동 한 가운데 위치한 옛 중부소방서 부지(성남동 219-10)에는 당초 지식산업센터와 청소년문화회관 및 성남 119안전센터 등 3개 시설 건립이 결정됐다. 그러나 김두겸 시장 취임 후 전면 백지화됐으며 해당 부지에는 현재 ‘K팝 사관학교’ 조성을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이다.

이런 와중 중구가 인근 센트럴프라자에 활어회 타운, 나이트클럽 유치를 발표하자 일각에서는 시와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성남동 일대 상인회 등에 따르면 현재 성남동 주 방문 고객은 40~50대가 아닌 10~20대들이 다수다. 그러나 활어회 타운과 나이트클럽은 현 원도심 주 방문 층들이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향후 K팝 사관학교가 조성되면 10~20대 방문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 중구 현 원도심 활성화 사업에 청년층 유인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기존 방문하던 청년층을 고정, 지속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현 추진하는 사업 중 ‘청년 특성 야시장 사업’에 무게를 둬야 한다는 시각과 함께 청년 맞춤 신규사업들의 지속 발굴 필요성도 대두된다.

◇시립미술관 연계 문화 활성화 방안 시급

중구가 원도심 르네상스 사업 일환으로 734억원을 들여 울산시립미술관을 유치했다. 그러나 당시 원도심과 연계한 문화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로 건립돼 현재까지도 원도심 문화 연계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중구가 현재 원도심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제시한 4개 사업들도 ‘전국 버스킹 축제 개최’, ‘태화강 마두희 축제 개최’ 등으로 여전히 시립미술관과의 연계점이 없다.

또한 늘 향유할 수 있는 문화가 아닌 단발성에 그치는 이벤트성 행사들이 다수로 원도심 문화시설 활성화 기폭제가 되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원도심 내 다양한 문화예술업종 유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원도심 내 ‘머물고 싶은 체류형 관광시설 운영’도 숙박시설 조성을 위해서는 관광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계류 중으로 활어회 타운 등 대다수 사업 오는 2024년 내로 마무리되는 가운데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을 위한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어, 사업 시기를 맞추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민간투자사업, 조례 제정 통해 사후관리 체계화 필요

7대 특·광역시 중 도시재생뉴딜 사업을 가장 많이 하는 부산은 원도심 살리기 사업을 마중물 삼아 지역재생의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이러한 토대가 확산해 지역의 전반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명진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 비전전략 TF팀장은 “도시 활성화 사업은 지자체 지원 종료 후에도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방안 마련이 필수적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민간투자사업으로까지 최종적으로 이어지거나 활성화를 이끌어갈 주민 공동체가 마련돼야 하며, 여기까지도 지자체의 재정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21년 7월 전국 최초로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사업 사후관리 조례’를 제정했다. 지자체 마중물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관리 및 지원체계가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중구의 이전까지의 원도심 활성화 사업들은 단발성에 그쳤으며 현재도 사후관리 체계나 제도가 별도로 없어 사업들의 연속성이 떨어진다. 이에 중구도 이같이 주요 거점 시설들과 원도심 주민공동체 장기 관리방안에 대해 조례 제정 등을 통한 사후관리 대책 마련이 필수적인 과제로 남아있다.

정혜윤기자 hy040430@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기고]영남알프스 케이블카의 조속한 설치를 촉구하며
  • [발언대]위대한 울산, 신성장동력의 열쇠를 쥔 북구
  • 울산 남구 거리음악회 오는 29일부터 시작
  • 울산 북구 약수지구에 미니 신도시 들어선다
  • 현대자동차·기아, 특별성과금 지급방식 손본다
  • [경상시론]울산, 꿀잼도시를 꿈꾸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