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정부는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미취학 아동이 다니는 교육·보육 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르면 2026년 통합하는 방안 등 ‘유보통합 실행계획(안)을 심의했다.
통합 기관의 입학 방식, 교사 자격 등 구체적인 방안은 공론화를 거쳐 연말께 확정될 전망이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 이후,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조를 비롯한 각 단체에서 불확실한 국가 예산 확보, 가정 내 돌봄이 가장 필요한 영유아 발달 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대책이라는 등의 비판을 잇따라 제기했다.
최근 교육부가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실시한 ‘2022년 유아교육 실태조사’에서 전국 2041개 유치원 원장과 교사 2000명, 학부모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에 나선 결과 유치원 학부모 가운데 맞벌이 학부모의 찬성도가 외벌이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울산 어린이집과 유치원 현장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특히 국가가 돌봄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다 보니 정작 중요한 교육은 놓치고 있다는 게 현장의 시각이다.
울산 한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당초 정부가 30여개의 모델 학교 운영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한 뒤,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말했지만 너무 보급에만 신경쓰는 듯 하다”며 “보육 중심으로 가다 보니 정작 교육은 빠져있다.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국 시도교육청 중 선제적으로 ‘울산형 유보통합’ 모델을 준비 중인 울산시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에 포함된 내용을 토대로 돌봄 강화,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대상 연수, 각 교육 과정 지원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만, 교육부의 인사 개편이 이뤄지고 있는 탓에 아직 세부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울산형 유보통합’ 모델과의 비교·분석은 지연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최대한 교육부의 안을 준수하면서 추진하고 있다. 아직 시안이 내려오지 않았지만 방향은 잘 잡은 것으로 보인다”며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세부 지침이 내려오는 대로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재권기자 jaekwon@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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