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 벙커링 특구 실증사업자 선정 잡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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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 벙커링 특구 실증사업자 선정 잡음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5.04.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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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가 추진 중인 ‘암모니아 벙커링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자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실증사업은 울산시가 글로벌 친환경 선박 연료 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지만 핵심 기술 선정과 참여 기업의 지역성 문제가 부각되면서, 추진 과정에 대한 보다 투명하고 설득력 있는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시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시는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및 울산항 일원을 중심으로 ‘암모니아 벙커링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은 대형 암모니아 추진선박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위한 기술 실증과 제도 정비를 포함하고 있다.

시는 특구 사업을 통해 다수의 탱크로리를 연결해 선박에 암모니아를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 방식과 해상에서 선박 간 연료를 이송하는 ‘STS(Ship to Ship)’ 방식의 실증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현재 심의가 진행 중이다. 최종 결정은 이달 중 나올 예정이다.

실증사업에는 시를 비롯해 울산테크노파크, 지역 혁신기관,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조선을 포함한 22개 업체가 참여한다. 암모니아 연료공급 기술 개발과 함께 관련 법령 정비도 병행한다.

그러나 핵심 기자재인 ‘메니폴드’를 둘러싼 사업자 선정 방식에 대해 지역 업체와 외부 업체 간의 이해관계 충돌이 불거지며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시가 실증사업 내 주요 업무 수행기관으로 울산 외 기업인 A사를 선정했으며, 이 업체에 전체 실증 예산 중 가장 많은 25억원이 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A사는 경남과 부산시 등 타지역에서 암모니아 선박 관련 규제자유특구 실증 경험을 보유했다. 또 탱크로리와 선박을 연결하는 핵심 장치인 ‘메니폴드’ 제작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실증사업의 주도적 역할을 맡게 됐다. 시는 실증에서 메니폴드의 기술적 중요성과 특수성을 감안해 A사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울산에 본사를 둔 B사는 이러한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B사는 암모니아 벙커링 실증에서 메니폴드보다는 전체 벙커링 과정, 특히 선박 내 통합 제어 시스템(CCR)과의 연동, 잔여 가스 회수 및 안전관리 체계가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B사 관계자는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메니폴드가 생산돼 상업운전에서도 안전성이 입증됐다. 메니폴드는 조선소에서 구매하는 품목이지 개발이 필요한 장비는 아니다”며 “메니폴드 단독으로는 제어 운전이 불가능하고, 선박 CCR과 유기적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벙커링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B사는 실제로 국내 LNG 벙커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초 LNG 추진선의 ‘Cold Down’(온도의 변화에 따른 탱크의 손상을 테스트 하고 목표 온도로 낮추는 작업) 작업을 시행한 이래 200척 이상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암모니아 벙커링과 유사한 메탄올 추진 선박 연료공급 작업 경험도 있다. 현재 울산 내 대형 조선소들과도 협업 중이다.

B사 관계자는 “울산에 유사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 기업을 중심으로 실증을 추진하는 것은 지역 산업 생태계와의 연계성을 무시한 결정”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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