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시의 광역화는 수도권 일극체제에서 비롯된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소멸 해소를 위한 특단의 조치다.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인 부산을 끼고 있는 동남권이 가장 먼저 그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시작한 것이 바로 부울경특별연합이다. 3개 도시의 연대는 사실상 수십년 전부터 시도해왔다. 하지만 법정 자치단체가 아닌 자치단체별 행정지원을 통해 공동체를 형성하겠다는 의욕은 각 자치단체의 이해관계로 인해 번번이 실효성을 얻지 못한 채 제자리걸음을 해왔다. 각각의 자치단체는 경제적 측면에서 경쟁적 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는 현실적 한계를 극복할 수가 없었다. 이 같은 경험 탓에 울산과 경남도 일부에서 이번 특별단체 구성에 대한 반대 여론이 없지 않다.
하지만 부울경특별연합은 올해 초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법정 자치단체로 출범하기 때문에 이 같은 우려를 씻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메가시티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따라서 새정부가 출범해도 전국적으로 광역화는 계속 추진된다고 봐야 한다. 관건은 특별연합이 부울경 3개 광역지자체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메가시티의 특별한 역할을 찾는 것이다. 부울경특별연합 규약에는 광역대중교통망 구축, 탄소중립 산업기반 및 수소경제권 구축 등 지자체 이관 사무와 국토교통부에서 위임받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 광역 간선 급행 버스체계 구축·운영 등이 담겨 있다.
이 가운데 무엇보다 먼저 할 일은 광역대중교통망 구축이다. 부울경특별연합의 추진방향인 문화공동체, 생활공동체, 행정공동체는 접근성 개선 없이는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수도권과 지방도시의 문화격차를 줄이는 문화공동체의 구축이 시급하다. 청년세대들이 수도권 진입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문화격차에 있기 때문이다. 부산영화의전당과 같은 수도권에 버금가는 문화시설을 3개 도시가 제각각 한 두 개씩 갖추고 광역교통망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면 문화적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다. 문화적 욕구 해소를 통한 정주여건 향상이 결국 지방소멸을 극복하는 방안 중 하나다. 광역교통망 구축은 바로 그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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