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교육의 ‘불편한 진실’, 이대로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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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교육의 ‘불편한 진실’, 이대로 좋은가?
  • 경상일보
  • 승인 2024.04.1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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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산업수도’라 불리는 울산의 백년지대계인 교육이 흔들리고 있다. 교육부의 교육정책은 일선 학교로 제대로 흡수되지 채 외면당하고 있다. 교육과 돌봄을 함께 제공하는 ‘늘봄학교’ 신청 기피에 이어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을 위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신청도 저조한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의 교육정책에 사실상 ‘보이콧’ 양상을 보이는 모양새다.

최근에는 최대 4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협약형 특성화고’ 공모에 신청하지 않아 조기 탈락을 확정 지었다.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과거 교육감 직선제 이후 잇단 비리와 수장교체 등으로 ‘바람 잘 날 없는’ 교육청으로 회귀한 듯한 모양새다. 울산교육이 흔들리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고, 종국에는 공교육의 질적 저하로 울산의 미래도 어두워질 수 있다.

교육부는 오는 4월30일까지 학생들의 기초학력 진단을 위해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서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울산지역 학교의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참여가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염기성 시교육청 부교육감이 최근 회의에서 지역 학교의 참여도가 전국 최저 수준으로 파악된다며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학생 학력향상을 위해 대규모 지원단을 가동 중인 부산 등 타 지역의 교육 열기와 사뭇 다른 온도 차다.

울산의 이런 ‘학업성취도 평가’ 참여 부진은 ‘평가’와 ‘진단’을 기피하는 현행 진보 교육시스템의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울산교육청은 최근 교육부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대해 ‘일제고사 부활’이라면서 평가 결과 공개시 학교 서열화로 인한 학력 격차 심화, 문제 풀이식 수업 집중 현상 등 부작용이 크다고 비판한 바 있다.

결국 이런 교육기조 아래 일선 학교들이 ‘학업성취도 평가’를 사실상 보이콧한 모양새가 됐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도나 기초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울산시의회 이성룡 의원은 최근 서면 질문을 통해 “중·고생의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중·고생까지 확대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시 교육청은 지금이라도 일선 학교의 참여를 독려하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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