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항 개항 이래 처음으로 오염 퇴적물 정화사업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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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산항 개항 이래 처음으로 오염 퇴적물 정화사업 돌입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4.04.16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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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온산항 개항 이래 50여년 만에 처음으로 대규모 오염 퇴적물 정화 사업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향후 4년에 걸쳐 300억원을 투입해 해양 준설작업을 진행, 온산항 앞바다를 청정바다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15일 해수부와 울산시에 따르면, 오는 5월부터 울산 온산항 일원에서 오염 퇴적물 정화·복원 사업이 추진된다. 온산항은 해수부가 1982년 지정한 특별관리해역이다. 해수 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 반 폐쇄성 해역으로, 오랫동안 육상에서 유입된 오염 물질이 바다에 쌓여 정화·복원이 시급하다.

시는 그동안 해수부에 온산항 해양오염 퇴적물 정화·복원을 꾸준히 건의했고, 2018년 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2019년 실시설계 후 2020년부터 5개년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12억원의 예산을 들여 실시설계를 마쳤지만, 지역 내 준설토 투기장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이 좌초됐다. 그러다 지난해 말 울산항만공사가 울산 북신항 액체부두 축조공사 이후 주변 배면 구역을 준설토 투기장으로 조성하기로 하면서 온산항 정화 사업도 함께 되살아났다. 실시설계 후 5년의 시간이 흐른 만큼 해수부는 지난해 해당 사업에 대한 추가 실시설계도 진행했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면적 372만㎡에 대해 연차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에는 총 287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올해 57억원의 국비가 투입돼 항만 초입인 상류 지역(7만5000㎡)부터 정화 작업을 시작한다. 현재 정화업체 선정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고, 사업자가 선정되면 5월부터 사업에 착수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중금속 등 유해물질에 의한 해양 퇴적물의 오염도를 가늠하는 척도인 정화·복원 지수를 토대로 사업 범위를 결정하는데, 온산항은 좀 심각하다고 판단된다”면서 “해저케이블이나 교량 등 사업 대상지에 대한 검토를 마쳤고, 본격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여부다.

시 입장에서는 사업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내년도 국비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정부 역점사업이나 민생 관련 시급한 현안이 아닌 만큼 기재부 예산 편성 우선순위에서 밀릴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시는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정부부처 설득에 나서고 있다.

시는 단순한 해양 수질 개선을 넘어 항만 배후권역에 위치한 울산신항만부두와 온산국가산업단지내 기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사업이라는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해수부 등 정부 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며 사업비 확보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며 “남은 예산도 차질 없이 확보해 지역 항만의 해양 생태계를 복원하고, 청정해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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