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울산 정전은 ‘인재’…피해가구 추가 보상책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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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울산 정전은 ‘인재’…피해가구 추가 보상책 마련해야
  • 경상일보
  • 승인 2024.04.19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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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발생한 ‘울산정전’ 사고의 원인은 ‘시공사·감리사의 작업절차 미준수’와 ‘변전소 작업관리 미흡’으로 판명됐다. 한마디로 변전소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 사고라는 조사 결과다. 울산정전사고는 지난해 12월6일 오후 3시37분부터 1시간48분간 남구와 울주군 일부 지역 주민 15만5000여 가구가 정전으로 큰 피해를 본 사고다. 이 사고는 2017년 서울·경기 정전사고 이후 가장 큰 사고로 등재됐다.

한전은 이와 관련해 정전사고 피해 가구에 대해 손해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울산 정전피해 보상 규모는 1억8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정전 사고로 남구와 울주군 지역 30여만명의 주민들이 고통을 당한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작은 규모다. 당시 지역 기업, 병의원, 상가 작동이 멈췄고 엘리베이터 갇힘사고, 가전제품 작동중단 등 큰 피해를 입었다. 한전은 피해 규모가 경미해 신청을 하지 않은 나머지 피해 가구에 대해서도 전기료 감면 등 보상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울산 옥동변전소에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작년 12월 울산정전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옥동변전소 가스절연개폐장치(GIS) 교체 후 가스누기 보수 작업은 규정 대로라면 작업 구간 이외의 밸브가 닫힌 상태에서 실시해야 한다. 그런데 시공사 작업자가 일부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절연가스(SF6) 빼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GIS가 파괴돼 정전이 발생했다는 게 정부 합동조사반의 결론이다.

정부 합동조사반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 및 감리체계 강화, 작업절차 관리 강화 및 안전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다. 한전은 이날 2034년까지 4조원을 들여 전력설비 관리체계를 전면 개선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유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울산지역에선 올들어서도 정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지난 2월3일 오후 8시께부터 울주군 언양·삼남지역에 1시간30분 여분 동안, 같은달 6일 오후 6시10분께부터 중구 태화동 일원에 1시간20여분 동안 각각 정전돼 지역 상인과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런 일련의 정전사고는 한전이 강조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 약속과는 거리가 멀다. 울산에 소재한 노후 변전소·변압기 등에 대한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아울러 정전피해를 본 가구에 대해서도 공기업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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