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가산단 노후배관 해법 다시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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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국가산단 노후배관 해법 다시 찾는다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5.06.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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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가 석유화학단지의 노후 지하배관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성과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에 본격 착수한다.

시는 최근 ‘석유화학단지 안전성 제고를 위한 연구용역’을 공고하고, 연말까지 지상배관 설치를 위한 과학적·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울산미포·온산 국가산단에 매설된 고압가스·유해화학물질 이송용 지하배관이 40~50년 이상된 노후 설비인 데다, 지하공간 포화로 인해 신규 배관 매설이 거의 불가능한 현실을 반영한 조치다.

실제로 산단 내 배관망은 도면조차 부정확한 경우가 많아 굴착공사 중 가스 누출 사고가 반복되고 있으며,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도 크다.

시는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통합파이프랙’ 사업을 추진해왔다. 파이프랙은 다수의 배관을 지상 선반 구조물에 올려 안전하게 집단 관리할 수 있는 설비다.

사업 계획은 기존 1774㎞에 달하는 지하배관 중 핵심 관로를 3.55㎞ 길이의 지상 파이프랙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709억원(국비 168억원, 민간 541억원) 규모다.

하지만 이 사업은 법적 걸림돌에 막혀 좌초 위기를 맞았다. 2023년 착공을 목표로 한 실시설계가 지난해 7월 중단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및 ‘위험물안전관리법’ 등에 따라 지상 배관 설치시 도로 등과 일정 거리(25~40m 이상)를 확보해야 하는데 울산 국가산단 내 대부분 구간은 이격거리 확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시는 그간 관련 법 개정이나 규제 완화 등을 추진했지만 전국 산업단지에 적용되는 법령을 특정 지역만을 위해 바꾸는 데 한계가 있어 실패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이격거리 대신 화재·폭발 차단벽 등 ‘동등 이상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적 대안으로 법령상 해석의 여지를 찾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환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타당성 연구는 그 해법 마련의 일환이다. 연구는 12개월간 진행되며, 사업비 2억5100만원이 투입된다.

연구는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를 중심으로 △지상배관 설치 가능구간 현황 조사 △국내외 안전 거리 규정 및 기술기준 비교 분석 △QRA(정량적위험성평가)를 통한 피해 예측 분석 △차단벽 등 보호시설 도입 시 안전 거리 축소 타당성 분석 등을 포함한다.

또 선진국 사례 분석을 통해 지상배관 운영 관련 국제 안전기준과 기술규격을 울산 현실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검토한다.

연구 결과는 추후 한국산업단지공단과의 협의, 중앙정부 승인 절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관련 기관의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Consense 프로세스’도 병행 추진한다.

지상배관 설치에 필요한 설계기준 완화, 안전설비 도입 등 복합적 대안이 마련돼야 사업 재개에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하배관 노후화는 울산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산업안전과 직결된 과제”라며 “통합파이프랙은 산업 효율성과 시민안전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인 만큼 실현 가능한 방향을 이번 연구를 통해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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